박인숙 의원, '일부 지역 국한 타당성 떨어져'…'제 2의 메르스 사태 재현 우려'

현재 일부 지역만으로 한정돼있는 C형 감염 조사를 전체 생애주기 검진 대상자로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인숙 의원(바른정당, 사진)은 31일 보건복지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제 2의 메르스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진행되고 있는 C형 감염 조사를 고유병지역이 아닌 전체 생애주기 검진 대상자에 대해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 정부가 일부 고유병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자에 대해 C형 간염 선별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고유병 지역의 기준은 무엇이며, 일부 지역으로 검진 대상을 국한한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시범사업에 포함된 지역에 거주하는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 당사자가 검진사이트에서 확인해야만 대상자인지 확인 가능하고, 시범사업 자체가 국민들에게 크게 홍보되지 않아 대상자의 검진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라는 것이 박 의원의 설명이다.

이미 미국에서 일부 C형간염 고위험군에 한해 조사한 C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율이 미국 전체 유병률인 1.6%보다 낮은 0.22%로 나타나 C형간염 선별검사의 실효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점이 이미 밝혀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도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이미 2013년 질병관리본부가 의뢰한 ‘C형 간염의 공중 위생학적 접근 전략 개발 연구’보고서에서 전수 감시의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음에도 불구 전국 단위의 전수 검진이 이뤄지지 않았다.

박 의원은 “제 2의 메르스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진행되고 있는 C형 감염 조사를 고유병지역이 아닌 전체 생애주기 검진 대상자에 대해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