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의원, '4차산업 자문단에 보건산업 전문가 배제'…복지부, '특위 설치 적극 건의'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제약바이오특별위원회를 설치해 보건산업을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사진)은 31일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를 통해 “복지부가 4차산업혁명위원회 자문단에 보건산업 전문가가 추가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제약바이오 특별위원회가 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인순 의원은 “대통령 직속 기구인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출범하였으나 복지부와 보건산업계가 배제되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보건산업은 가장 파급력이 있는 융합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산업임을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인순 의원은 “성숙기에 접어든 전통적 제조업과 달리 보건산업은 태동기·성장기로 세계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가장 유망한 분야이며, 고령화 대응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의료서비스 등 세계 보건산업 시장규모는 2015년 9.1조 달러에서 2020년 11.5조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AI, 데이터 활용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보건산업은 가장 파급력이 있는 융합이 예상되는 분야로 바이오의약품, 보건의료 빅데이터, 첨단의료기기 등 새로운 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면 세계 시장을 선점하여 국부를 창출하면서, 국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남 의원의 설명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남인순 의원에 제출한 ‘세계 보건산업 시장 규모’자료에 따르면 2015년 세계 보건산업 시장규모는 9조924억 달러이며, 국내 보건산업 시장규모는 1344억 달러로 세계 12위(약 1.48%) 수준이다.

남인순 의원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당연직 정부위원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및 과학기술보좌관이 참여하고 있을 뿐 보건복지부장관은 위원으로 참여하지 못했다”면서 “또한 민간위원에 의료로봇, 생명윤리 등의 전문가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나 보건산업계를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6일 보건산업진흥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남인순 의원의 질의에 대해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제약바이오 특별위원회 설치를 적극 건의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