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기획연재 의료기기 네이밍 스토리
네이밍| 건기식 성분, 부작용까지 모바일로 ‘건강한알’“원료 한 번에 알다” 뜻 담아…식약처 공전, 의학영양학과 교수 검증 통해 전문성-정확성 높여

건강한 삶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는 ‘유비케어’

국내 첫 전자차트(EMR) ‘의사랑’으로 잘 알려진 유비케어(대표이사 이상경)는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바른 복용 문화를 이끌고자 국내외 유통되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와 성분, 부작용 유발 원료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건강한알’을 출시했다.

유비케어가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발한 어플레이션 '건강한알'은 건강기능식품 원료의 천연·합성, 식약처 승인 여부 등을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 시판 제품 뿐 아니라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10,000여개 제품과  50,000여개 이상의 원료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건강한알은 ‘건강기능식품에 들어간 원료를 한 번에 알다’라는 의미로 건강기능식품에 표기된 원료가 천연인지 합성인지, 우리나라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원료인지 아닌지를 터치 한번으로 알려준다. 

건강한알 앱 구현 이미지

지난해 관세청 조사자료에 의하면 건강기능식품은 해외직구 물품 가운데 그 비중과 수입 증가율이 가장 큰 품목. 그러나 일반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어려운 전문 용어 및 외국어로 표기된 원료와 성분들 그리고 이들이 어떤 기능과 부작용을 유발하는지 일일이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건강기능식품 섭취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어린이들 복용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런 영유아,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의 경우는 보다 세심하고 꼼꼼한 원료 및 성분 확인이 필수다. 이러한 점에 주목한 앱으로 해외직구 제품 중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알기 힘든 부작용 유발 원료 등도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 식약처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인 ‘공전’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와 국내 권위 있는 의학영양학과 교수진의 검증과 자문을 더해 전문성과 정확도를 더욱 높였다. 

50,000여개 이상의 제품 원료들을 파악할 수 있고 매월 정기적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제품과 원료 정보를 발 빠르게 제공할 계획이며, 제품명과 원료명은 물론 제조사로도 검색이 가능하고 천연·합성 성분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건강한알 서비스 총괄 전략사업부 이동대 부서장은 “유해성분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시대에서 원료와 성분 및 부작용 등의 정보 제공을 넘어 건강기능식품과 관련된 다양한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개발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