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김상범, 원유건 교수팀 국제저널 ‘SPINE’ 논문 게재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척추에 나사가 삽입되는 위치를 계산한 맞춤형 견본을 만들어 안전하게 수술에 적용한 케이스가 보고되어 주목받고 있다.

건양대병원 정형외과 김상범·원유건 교수팀은 ‘3D 프린터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일측성 척추 나사 삽입 가이드 수술’에 관한 연구논문이 최근 국제 척추분야 최상위 학술지인 ‘스파인(SPINE)’에 게재되었다고 10월31일 밝혔다.

김상범 교수
원유건 교수

기존 척추 유합술(뼈 두 개를 하나로 합치는 수술)시 나사(screw) 삽입은 수술자의 해부학적 지식과 이차원적인 방사선 영상에 의존해 시행되어 왔는데, 20~30%는 부정확하게 삽입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왔다.

그러나 3D 프린터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일측성 척추 나사 삽입술의 경우 정확성에서도 2mm 이내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아 잘못된 나사 삽입으로 발생되는 합병증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최근에 발표된 미국과 일본, 유럽의 12개의 척추 나사 가이드 연구에 비해 제작과정이 간단하고 신속하게 만들 수 있으며, 정확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3D 프린터의 발달에 따라 수술 경로의 계산과 견본 제작이 24시간 이내에 가능해져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환자의 방사선 피폭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팀은 “척추 나사의 부정확한 삽입은 마비 등의 신경학적 이상이나 혈관손상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지만, 이번 수술법이 보급되면 합병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3D프린터를 이용한 의료기술 중 경쟁력 있는 분야로 성장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