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Time)·장소(Place)·상황(Occasion), 제품 마케팅에 접목…소비자 공감 유도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 공감과 소통이다. 최근 식품업계에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TPO 마케팅'이 뜨겁다. TPO란 패션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던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뜻하는 말로 최근에는 유통, 식품 등 다양한 업계에서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에서는 제품을 먹는 시간이나 장소를 강조해 소비자들의 구매 니즈를 자극하거나 제품을 먹는 색다른 상황을 제안해 눈길을 끄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TPO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 공감과 소통을 유도하고 제품을 인지시키면서 제품이나 브랜드 인지도 확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섬만두

◇ Time: 맥주가 생각날 땐?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즐겨요… '왕맥 타임' 마케팅

혼맥, 홈맥 등 각종 맥주 트렌드가 주목받으면서 식품업계에서도 맥주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CJ제일제당의 비비고는 작년부터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맥주와 함께 곁들어 먹자는 '왕맥(왕교자 + 맥주) 타임'을 꾸준히 알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야식으로 많은 사람이 즐기는 만두를 맥주 안주로도 즐겨보자는 새로운 접근 방식의 마케팅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왕교자를 단순히 구워 먹거나 쪄먹는 것이 아닌 깐풍만두, 만두샐러드 등 다양한 안주요리로 먹을 수 있도록 레시피를 개발하는 등 '왕맥타임'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비비고 마케팅 관계자는 "치맥, 피맥처럼 맥주가 생각날 때 만두도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꾸준히 '왕맥' 마케팅을 진행해오고 있다"며 "특히, 먹는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올해에는 이태원과 경리단길의 주요 펍과 코웍해 왕맥 위크라는 프로모션으로 확장해 진행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고 말했다.

◇ Place: 나라별 맞춤 제품 출시… 한·중·베 3국 3색 파이

나라나 지역 등 장소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도 눈길을 끈다. 최근 오리온은 한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각국 현지인의 입맛에 최적화된 신제품을 출시했다. 오리온은 한국은 초코칩 초코파이, 중국, 베트남에서는 각각 '큐티파이(Q帝派) 레드벨벳'과 '초코파이 다크'를 선보였다. 오리온은 한국 법인 연구소를 중심으로 해외 각국 법인 연구소의 노하우를 공유해 이번 신제품을 출시했다.

초코칩 초코파이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주기 위해 빵 속에 오독오독 씹히는 초코칩과 깊은 풍미의 초콜릿청크를 넣었다. 중국에서는 최근 새콤달콤한 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점과 붉은색을 좋아하는 소비자 성향에 맞춰 큐티파이 레드벨벳을 내놨다. 초코파이 다크는 진한 초콜릿 맛을 선호하는 베트남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빵 속에 카카오를 듬뿍 담은 것이 특징이다.

◇ Occasion: 든든한 만두 한끼 제안, CJ제일제당 비비고 '한섬만두' 주목

때론 제품 콘셉트부터 소비자에게 새로운 취식 상황을 제안하기도 하는데, 최근 '비비고'는 만두도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다는 새로운 냉동 만두 콘셉트의 신제품 '한섬만두'를 선보였다. 한 해의 복을 기원하며 먹던 전통 섬만두를 재해석한 한섬만두는 기존의 냉동 만두 제품들이 간식이나 야식으로 포지셔닝 돼 있는 것에 벗어나 만두도 언제 어디서나 식사 대용식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만두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이에 비비고 측은 '한끼 만두'라는 제품 콘셉트에 맞춰 만두 크기도 다른 만두 보다 큰 사이즈로 선보였다. 또한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목이버섯과 물밤을 큼직하게 썰어 넣은 만두소로 다양한 식감과 영양까지 잡았으며, 비비고만의 비법으로 얇은 만두피에 육즙을 가득 채워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