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와 소통 부재-막무가내식 의사결정' 논란
비내위 내에서도 엇박자 …'전권 위임 따른 부작용' 지적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출범 초기부터 삐거덕대는 모양새다.

의협 주변에서는 "비대위가 의협 집행부와 사전에 충분한 논의나 정식요청도 없이 막무가내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는 불만이 표출하고 있으며, '비대위 내에서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왼쪽부터 의협 비대위 이동욱 사무총장, 김승진 투쟁위원회 사무총장, 조원일 조직강화위원장, 이필수 비대위원장, 최대집 투쟁위원장, 안치현 대변인

특히 의협 집행부는 "비대위가 투쟁 등 대응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독단적으로 결정하고, 제대로 된 소통 없이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삼고 있다.

의협 관계자는 “문재인 케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대책 등에 대한 투쟁과 협상 권한은 비대위에 있지만 이에 대한 책임은 의협 집행부에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고 밝히고, “따라서 공유할 관련 정보가 많지만 비대위에서는 집행부와 교류는 커녕 배척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거리감을 지적했다.

또 다른 의협 관계자는 “비대위가 협력과 단합을 강조하지만 정작 소통 부재가 큰 상황”이라며 “비대위가 평소 회무 경험이 충분치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공문을 통한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비대위의 활동을 언론에 보도된 기사로만 파악을 하고 있고, 내부 사무처 직원들도 잘 모르는 형편이다”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심지어 비대위 위원으로 소속된 시도의사회 임원조차 발대식에서 발표된 조직구성이나 집회 등 일정을 당일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부분만 보더라도 그동안 비대위가 일부 소속위원들은 배제한 채 독단적인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의협 관계자는 지적했다.

"한쪽으로 치우지지 않고 모든 의견을 수렴해 의사결정을 하겠다"던 이필수 비대위원장의 약속과 포부와는 반대되는 상황인지라 비판 여론도 적지 않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협의회 김숙희 회장(서울시의사회장)은 “비대위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고 했지만 투쟁이나 협상 등의 결정에서 의견을 요청한 적이 없다”며 “심지어 발대식 당일 각 부위원장 구성이나 궐기대회 일정이 발표됐지만 사전 논의된 바가 없고 당일 알게 됐다”고 일련의 경과를 꼬집기도 했다.

이어 그는 “투쟁도 협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진정한 투쟁을 위해서는 회원들의 동력을 끌어 모으기 위한 수순이 필요하고, 사안마다 제대로 된 플랜을 마련해야한다”며 “현재 비대위가 보여주는 일련의 대응을 보면 구체적인 방향 없이 투쟁만 강조하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비대위가 발대식 당일 발표한 투쟁 로드맵에 대해서도 비판적 시각이 존재한다. 한 시도의사회 관계자는 “현재까지 의료계가 정부에 요구하는 것도 불분명한 상황에서 집회가 될지 의문”이라며 “인원 동원의 책임을 지는 시도회장 조차 공감하지 못하는 회원궐기대회를 미리 결정하면 어쩌느냐”고 질타했다.

이밖에도 비대위의 일부 관계자가 왜곡된 발언을 일삼아 집안싸움과 내부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 상황이다.

앞서 비대위에서는 의협 집행부로 배석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 위원 2명 중 1명을 추천하겠다고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건정심 위원이었던 김숙희 회장은 보험이사가 빠질 수 없으니 자신이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따라서 비대위는 위원을 추천하고, 집행부와 논의하면 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비대위 일부 관계자는 "김숙희 회장이 의한협진이나 문재인 케어 등을 건정심에서 제대로 저지하지 못한 책임을 지기 위해 사퇴를 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숙희 회장은 “건정심 참여나 위원 추천과 관련, 비대위 논의 과정에서 책임론으로 사퇴가 결정된 것이 절대 아니다”라며 “비대위 내부에서 건정심 위원 1명을 추천하겠다고 밝혔기에 보험이사가 빠질 수 없으니 자연스럽게 사퇴의사를 표명한 것 뿐인데 말도 안 되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강한 불쾌감을 내비쳤다.

이처럼 비상대책위원회가 의협 집행부와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고, 심지어 비대위원들 사이에서도 엇박자를 내는 상황이 불거지자 의협 주변에서는 '비대위에 전권을 위임한 것이 문제'라는 시각과 함께 이런 상황에서 과연 비대위가 제 몫을 다해 나갈수 있을지 우려하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