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뇌종양 등이 중추성 어지럼증의 주요 원인…분당서울대, “말초성 어지럼증과 구분해야” 조언

어지럼증으로 보이는 사람 중 25%는 뇌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으로 발생한 중추성 어지럼증에 해당해 어지럼증이 자세불안, 언어 장애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최정윤 교수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4명 중 1명이 뇌졸중, 뇌종양, 퇴행성 뇌질환 등 뇌의 문제로 발생하는 중추성 어지러움에 속한다”며 18일 이 같이 전했다.

중추성 어지럼증의 유발질환 MRI 사진. (왼쪽부터)소뇌종양, 전정신경초종, 퇴행성 뇌질환, 뇌경색.

실제 중추성 어지럼증은 속귀에 위치한 진정기관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말초성 어지럼증과 증상만으로는 구분이 어렵고 이석증 등의 말초성 어지럼증으로 진단 받은 경우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중추성 원인을 의심해봐야 한다는게 최정윤 교수의 지적이다.

최 교수는 “중추성 어지럼증의 주 원인이 되는 뇌질환은 진단 및 치료기시를 놓치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고 심한 경우 생명까지 잃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어지럼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서있을 대 중심을 잡기 어려운 ‘자세불안’ 증상 혹은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뇌질환으로 인한 중추성 어지럼증일 가능성이 높아 신속히 병원을 찾아 원인질환을 밝혀내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다.

최 교수는 이어 “조기진단과 치료를 통해 후유증을 최소화 할수록 뇌가 회복될 여지가 크며 약물과 전정운동치료를 꾸준히 실시하면 호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