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글로벌 스텐다드…새로운 차원의 윤리경영 실험
불공정거래 근절방안 이사장단 위임…CSO 문제 등 순차적 대응 전망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017년도 제2차 이사회에서 참석자들이 국민건강 보장성 확대 취지에 공감하지만 제약산업을 고사사키는 방식의 약가제도 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취지의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제약바이오협 이사회 개최, ‘제약 희생양 안된다’ 결의문 채택도

국내 제약업계가 ‘ISO-37001’(국제표준화기구 반부패경영시스템)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제약바이오협회가 컨설팅 비용까지 지불하며 이사장단사, 이사사 등으로 순차적으로 2019년까지 도입을 완료한다는 목표이다.

이외의 리베이트 등 불공정거래행위 근절방안 마련 및 추진을 이사장단사에 위임했다. CSO(판매대행업체) 대처 및 공동생동 품목 제한 문제 등에 대해 순차적 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17일 12시 협회 2층 오픈이노베이션 플라자 K룸에서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윤리경영 및 유통질서 제도개혁 문제를 집중 논의, 이같이 결정했다.

우선 이사회는 ‘ISO-37001’ 인증 계획을 승인했다. 이 제도는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 도입, 시행하고 있는 윤리경영의 글로벌 스텐다드로 제도 도입 자체로 국내 제약기업의 입지 및 경영수준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사회에선 우선 당장 11월부터 기업별 인증을 독려키로 했다. 오는 2019년 12월까지 이사장단사부터 이사사까지 인증을 완료한다는 목표이다. 물론 이 외 제약기업들이 지원한다면 적극 환영한다.

특히 협회가 적극 나서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별 평균 700만원 정도로 추정되는 인증을 위한 컨설팅 비용을 협회가 대신 지불해 준다는 방침이다.

한편 CSO 대책이나 공동생동 품목수 제한 문제 등은 이 날 이사회에서 논의되진 않았다. 대신 이 문제를 포함한 불공정거래행위 근절방안 마련 및 추진을 이사장단에 위임했다. 이에 따라 이들 문제에 대해 당장의 결론을 내리기 보다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으로 풀이됐다.

이 날 이사회에선 또 ‘제약·바이오산업을 희생양 삼으려는 어떠한 시도도 단호히 거부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은 “향후 보장성 확대에 따른 재원 마련을 이유로 일방적, 근시안적으로 제약·바이오산업을 희생양 삼으려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거부할 것”이라며,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산업인 제약·바이오산업을 고사시키고 글로벌 진출의 시대적 흐름을 부정하는 방식의 약가제도는 결코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회 및 정부 사이드에서 제기되고 있는 약가인하 문제를 비롯, 문재인 케어 실시에 따른 재원 마련 등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이 희생량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란 풀이이다.

이 날 이사회에서 이행명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부 회원사 일탈로 국민과 정부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는 사례가 있다”면서, ‘더 늦기 전에 상처를 입더라도 적절한 처방을 찾아 하루속히 치유하는 것만이 산업의 건강함을 유지하고 밝은 미래를 열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원희목 회장도 “제약산업이 위기라고 하지만 지금이 기회이기도 한 중차대한 국면”이라며, “정부의 산업 육성의지도 강한 만큼 우리가 이런 흐름에 부응하면서 윤리경영 확립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지속적 변화의 실행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패러다임으로 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