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레이언스,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인간 중심의 경영철학으로 혁신, ‘행복’ 노사문화와 연계 글로벌 기업 도약

디지털 엑스레이 시스템 전문기업 레이언스(대표이사 현정훈)는 16일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한 ‘2017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노사문화대상은 노사간 상생, 협력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모범기업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정부포상이다.

2015년 노사 간 적극협력으로 자체개발 패널 출시에 성공한 레이언스

이번 레이언스의 노사문화대상 수상은 인간중심의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기업의 차별적 경쟁력으로 연계하는 노사문화를 형성해 온 데 기인했다. 구성원 모두의 정신적, 물질적 행복을 추구하여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협력해 온 노사관계가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게 된 것.

기업 혁신의 목표를 ‘인간의 삶과 존엄성’을 높이는데 두고 연구에 매진한 결과, 구강내 엑스레이 촬영 시 고통을 줄이는 ‘휘어지는 구강 내 X선 영상센서(IOS, 인트라 오랄센서)’등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각 분야 세계일류상품 4개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레이언스의 노사문화는 기업위기를 기회로 바꿔내는 결정적인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2015년 주요 부품인 패널공급 중단을 갑작스럽게 통보 받은 기업위기 상황에서 노사 협의로 자체 패널 개발에 돌입, 통상 2년 이상 소요되는 패널 도입을 불과 6개월 만에 자체개발과 조달에 성공하는 성과를 이뤘다.

최고경영자가 소통에 직접 참여하는 노사상생협력 체계 추진, 인사 혁신 및 행복을 목표로 한 노사문화 지원을 계속해온 점 역시 이번 수상의 요인으로 꼽힌다. 레이언스는 전 직원 소통행사 ‘위아레데이’, 분기별 노사협의회 실시, 윤리경영과 상생협력 프로그램 전 직원 전파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원거리 근무자를 위한 ‘스마트워크’ 센터 운영, 국내 최고 수준의 직장 어린이집 운영, 탄력근무제 실시 등 직원의 ‘행복’을 지원하는 근무환경 조성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레이언스는 2014년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2015년 대한민국 행복기업 대상, 2016년 경기도 나눔 유공자 포상 등 수상한데 이어, 이번 수상으로 노사문화 조성의 우수성을 다시 인정받았다.

현정훈 대표는 “레이언스는 디지털 엑스레이 시스템 분야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영역에서 글로벌 최고가 되자는 전략 하에 단기간 내 혁신 제품으로 각 분야 세계 1위 제품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단기간 내 위기 극복 및 기업의 성장은 선진적 노사문화에서 비롯됐다”며 “인간중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소통과 상생 협력적 노사문화 구축을 통해 기업 경쟁력과 노사문화 양 축에서 일류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