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지멘스, 첨단 체외진단 시스템 ‘아텔리카 솔루션’ 런칭기존 컨베이어 운용 대비 10배 빠른 이동 속도…검체 양방향 이동 가능, 독창적 관리 제공 '주목'

지멘스가 차세대 체외진단 시스템 ‘아텔리카 솔루션(AtellicaTM Solution)’을 출시했다. 진단검사의 검체 관리방법을 달리하고 미래 불확실한 확장을 대비할 수 있는 제품으로 업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멘스 아텔리카 솔루션 시스템 이미지

지멘스 헬스케어 한국법인(대표 이명균)은 16일 아텔리카 솔루션의 CE 마크 획득과 전 세계 판매를 알렸다. 맞춤형 구성이 가능하고 손쉽게 확장이 가능한 자동 면역 및 화학시스템 아텔리카 솔루션을 유럽·미국·남아메리카·아시아에서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아텔리카 솔루션은 진단검사실의 검사자가 쉽게 운영할 수 있어 검사 운영 소요 시간을 줄이고 결과 검토 과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한다.

지멘스 헬시니어스 검사실 진단 부문 프란츠 발트 사장은 “아텔리카 솔루션은 전 세계의 진단검사 전문가의 시장 조사를 통해 개발됐으며, 그 결과 검사 흐름을 간소화하고 정도 관리를 철저하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게 돼 검사자가 정확한 검사 결과에 집중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이라고 덧붙였다.

아텔리카 솔루션은 검체 매니저·면역 분석기·화학분석기로 구성되며 중대형 검사실에 적합하게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예측하지 못한 검사 확장과 공간 문제에 손쉽게 대응하는 맞춤형 분석기이다. 이는 검체 매니저와 분석기를 혼합해 최대 10대까지 연결할 수 있고, 선형•L형•U형의 형태로 300개 이상의 맞춤형 구성이 가능하다.

더불어 독립적인 형태로 운영하거나 앱티오 오토메이션(Aptio Automation)과 연결해 화학•면역•혈액•혈액응고 및 혈장 단백질 분석기 등과 함께 자동화 시스템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다. 면역분석기는 시간당 440 검사가 가능해 제곱미터당 업계 최고의 생산성을 보여준다.

아텔리카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아텔리카 자기 검체 이동시스템(Atellica Magline Transport)이 검체를 운반한다는 것이다. 이는 특허를 획득한 지멘스 독자 기술로서 기존 컨베이어 운용시스템보다 10배 빠른 이동속도를 보유하고, 검체의 양방향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검체 관리 능력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이송 기술은 다중 카메라 시스템, 지능적인 검체 동선 관리, 자동으로 수행되는 정도 관리(QC) 및 보정(Calibration)과 결합해 일반 검체와 응급 검체를 독립적으로 통제하며 임상의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전달한다.

또한 아텔리카 솔루션은 지능적인 검체 관리를 통해 검사실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킨다. 소아용 튜브와 모검체로부터 분주된 검체 컵을 비롯해 3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검체 유형을 처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일한 시약 및 소모품을 사용해 검사실에서 서로 다른 구성의 아텔리카 솔루션을 사용하더라도 환자가 어느 곳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든 관계없이 일관성 있는 검사 결과를 제공한다.

아텔리카 솔루션은 검사시간이 10분인 심장마비 인자 검사항목을 포함한 170여 개 이상의 포괄적인 검사 항목을 제공하며, 50개 이상의 항목을 개발 중이다. 면역분석기는 특허 출원 중인 이중 배양 설계, 반응 온도 및 습도 제어 기능이 향상되어 강력한 자기 물질, 탁월한 세척 공정으로 신속하면서도 고도로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격 제어 모니터링 △자체 회복 기능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바탕으로 분석기 신뢰성도 향상시켰다.

한편 아텔리카 솔루션(Atellica CH Analyzer·Atellica IM Analyzer)은 국내에서 2017년 4분기부터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며,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