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영양·안전…국가 차원 종합 먹거리 전략 수립'

"앞으로 식사는 현행 3만원에서 5만원, 선물은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조정하고, 국민에게 부담이 되는 경조사비는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낮추면서 화환을 별도로 인정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겠습니다. "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식품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쌀 수급 안정, 살충제 검출 계란 후속 조치 등 현안들에 적극 대응해오고 있다"며, "지적사항은 향후 농림축산식품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과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민들의 관심이 많은 품목의 안전성 조사를 강화하고, 식생활·영양·안전과 같은 식품관련 다양한 이슈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국가 차원의 종합 먹거리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장관은 주요 업무보고에서 "청탁금지법 개선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지속 협의하고, 농축산물을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거나 가액기준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식사는 현행 3만원에서 5만원, 선물은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조정하고, 국민에게 부담이 되는 경조사비는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낮추면서 화환을 별도로 인정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살충제 계란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농식품부는 산란계 농장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통중인 계란을 수거해 검사하는 이중점검을 통해 안전한 계란이 유통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개정 협상에 대해서는 농업부문에 대한 미국 측의 구체적인 요구는 아직 없으나, 미국으로부터의 농축산물 수입액이 수출액의 10배에 달하는 만큼 농업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협상과정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