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식품
식음료업계,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 '관계 맺기'샘표, 온 가족 참여 '아이장 학교' 통해 우전통의 맛·식문화 전파

 기업과 소비자간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이 중요해지면서 식음료업계들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착한 기업'에 소비자들의 손길이 늘고 있어, 이러한 영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에 기업도 적극적이다.

샘표, 아이장 학교 허수아비 만들기 체험

 글로벌 조사기관인 닐슨이 2015년 발표한 '기업사회공헌활동에 관한 글로벌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66%가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2014년에 진행된 같은 조사에 비해 11%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도 자사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치와 경험을 공유하며, 소비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1946년 창립해 지난 71년간 우리나라 식문화와 맥을 같이해 온 전통의 식품 기업, 샘표는 우리의 맛과 식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장을 먹입시다'라는 슬로건으로 시작된 '샘표 아이장 학교'는 인스턴트 음식에 길들여져 있는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기획됐다. 온 가족이 우리 전통 장의 원료인 콩을 직접 심고 수확하며 우리맛에 대해 배워가는 문화 체험이다. 샘표 이천 공장 내에 있는 콩 농장에서 진행되며, 지금까지 8560여 명이 참여했다. 

 또한 우리 발효를 대표하는 된장의 가치를 전하며 전통 장 문화를 알리는 1일 강의 형태의 '샘표 된장학교'도 있다. 우리맛에서 된장이 가지는 의미, 된장이 건강에 좋은 이유, 좋은 된장 고르는 방법, 올바른 장 보관법 등 된장에 대한 이론 강의는 물론, 전문 강사의 메주 만들기 시연을 참관하고 도시에서 장 담그는 방법 등도 배울 수 있다. 

 샘표 김정수 된장학교 교장은 "샘표는 한국 음식 문화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전통 장(醬)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장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식습관 개선뿐 아니라 우리 전통 음식 문화를 보전·발전시키고자 한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hongsi@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성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