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37001 도입 추진, CSO 국세청 세무조사 의뢰 등 대응책 논의

제약바이오협, 이사장단회의 열고 윤리경영 정착 집중 논의

고질적 리베이트 척결을 위한 더 강력한 무기가 동원된다. 기존의 CP인증과 별개로 ISO-37001(국제표준화기구 반부패경영시스템) 도입이 추진되고 CSO(판매대행사)에 대한 감시망을 촘촘히 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지난해 이사회를 통한 리베이트 설문조사 등 리베이트와 관련해선 강력한 대응으로 일관했던 제약바이오협회가 잠시간의 숨고르기를 끝내고 새로운 대책마련에 나선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26일 오후 이사장단회의를 갖고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대책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 날 이사장단은 자칫 일부 제약업체의 일탈행위가 전체 산업계의 성장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아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이사장단회의는 ‘ISO-37001’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이 제도는 윤리경영에 대한 전 세계적 표준화시스템으로 한차원 높은 윤리경영의 실현을 추구한다. 불공정 행위에 대한 책임부분에 있어서도 보다 엄격성을 요구한다. 기록 및 기록에 대한 검증 등에 대한 기업책임이 보다 커지는 것이다. 최근 일부 제약기업들을 중심으로 개별적 도입이 이뤄지고 있기도 하다. 차기 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시행에 들어갈 전망이다.

이사장단회의는 또 CSO에 대한 대책마련의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일부 CSO를 중심으로 불공정거래행위가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것으로 국세청 세무조사 등을 비롯, 복지부 실태조사 등 의뢰 방안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제약·바이오산업을 신산업으로 지정, 집중 육성계획을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혹여 리베이트로 국민여론으로부터 외면받고 결국 정부의 산업의 지원명부까지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속에 보다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아래 윤리경영 확립을 위한 집중적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