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심평원
심평원, 'HIRA Brain 심사평가연구소 발전 방안' 추진국정과제 성공적 수행…전략형 연구조직체계 구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평원’)이 정부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미래 보건의료 의제를 선도하는 연구수행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HIRA Brain 심사평가연구소 발전 방안' 추진에 나선다.

 22일 심평원에 따르면 현 시점이 국가적으로 건강보험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인 점을 감안,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의료 질 향상과 거시적 효율성에 대한 프레임웍(framework) 및 세부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HIRA Brain 심사평가연구소 발전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심평원은 우선 새 정부 공약 과제 및 건강보험 5개년 종합계획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중장기 연구 로드맵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연구소 내 팀 간 협업·융합 연구 수행, 팀 중심에서 과제중심 연구수행 체계로 전환하는 등 연구내용에 적합한 연구 인력을 구성·운영하고, 외부 기관·학교 등과 공동연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성과와 역량 중심의 연구직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연구조정실과 사업부서 간 순환배치를 활성화하고 연구직 성과·평가 체계를 단일화해 공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연구직 심화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정보·연구동향 공유를 위한 콘텐츠도 개발할 계획이다.

 심평원 이소영 연구조정실장은 “연구소 발전방안의 핵심 내용은 우수한 연구를 발굴·수행해 그 연구결과가 보건의료정책에 활용·연계 발전되는 전략적 연구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으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hongsi@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성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