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스마트 임상시험 지원 플랫폼 ‘올리브C’ 출시

국내 최초로 임상시험을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스마트폰 앱 서비스가 시작됐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주)HBA 한국스마트임상센터(대표 이병일)는 임상시험 지원자-연구자 매칭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올리브C’ 서비스를 국내 처음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지원과 모집을 원스톱 디지털로 구현한 ‘올리브C'(사진)는 안드로이드 및 iOS(아이폰)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올리브C'는 스마트폰 매칭 플랫폼 구현으로 신약정보가 절박한 환자군(암, 희귀질환 등)부터 병원밖에 있는 건강군 모집까지, 임상시험 대상자가 쉽고 간편하게 국내 모든 임상시험 모집공고 정보를 찾아 직접 임상시험에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임상시험 자원자(환자/건강인)의 관심 질환(암,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백혈병 등)을 설정하면 맞춤 임상시험을 추천하도록 구축됐다. 또한 사전에 본인의 건강정보를 디지털로 체크하고, 전국의 임상시험센터에 모바일로 바로 지원까지 가능하도록 연결한 원스톱 시스템이 특징이다.

‘올리브C’는 현재 제약사 임상시험을 중심으로 식약처 및 각 임상시험센터 임상윤리위원회(IRB)에서 승인한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고 있다. 임상시험 정보를 한 번에 쉽게 볼 수 있어 신약개발 임상시험 정보에 목마른 ‘환자의 알권리’를 우선 충족시켜 주고 있다. 향후 생동성 시험을 비롯해 의료기기 분야까지 모든 임상시험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