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훈 비대위원장, 국회 앞서 1인 시위 시작

전공의 비대위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현안에 대해 국회와 의협을 동시에 비판했다.

현재 의사협회 회관 앞에서 진행 중인 천막시위는 국회를 향해야 하는데 내부에서 아웅다웅하는 모습은 옳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전공의협의회 기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13일 국회 앞에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법안과 관련해 1인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기동훈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사진 오른쪽)과 대전협 안치현회장(사진 왼쪽)

이날 ‘국민건강 위협하는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졸속법안 전면 폐기하라!’는 문구가 적힌 기동훈 위원장의 팻말은 국회를 향하고 있었지만 그는 의사 선배 단체인 의협에 대한 아쉬움을 함께 내비쳤다.

기 위원장은 “2011년 공중보건의사협의회 회장 겸 정책이사를 한 이후로 6년 간 지켜보면서 현재 의사협회의 변화와 발전이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얼마나 발을 맞췄는지 와 닿지 않는다”며 “의협이 현재 이런저런 사회적 평가에 있어서 좀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앞서 나가려면 사회보다 최소한 반 발짝은 앞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기동훈 위원장은 의사들의 ‘천막’이 왜 의협회관 앞에 있느냐고 되물었다.

기 위원장은 “한의사 의료기기 현안에 대한 천막시위에 시간을 내 참여 중인 이사님들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지만 천막이 있어야 할 곳은 의사협회 앞이 아니라 국회라고 생각한다”며 “처음 천막시위가 시작됐을 때 상임이사회 등을 통해 천막이 국회 앞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는데 아직도 의협 앞에 있는 것을 보고 많이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즉, 법안 발의를 한 것이 회원이 아니라 국회가 한 것이라면 당연히 천막은 국회 앞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기 위원장은 의협 앞에 있는 천막이 누구를 향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천막이 회원을 향해서 ‘우리가 이런 것을 하고 있다고 하는 보여주기식’이 아니라면 국회 앞으로 자리를 옮겨야 한다”며 “회원들과 국민들을 위해서 외부로 나가야지, 안에서 아웅다웅하고 대내적으로만 움직이는 모습은 옳지 않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는 끝으로 “지금 외부에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며 “앞으로 의협이 조금 더 회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회원들을 위한 회무에 집중해야 할 것이며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동훈 비대위원장의 1인 시위에는 김숙희 서울시의사회 회장, 안치현 대전협 회장 등이 방문해 격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