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모든 종사자 신규‧심화‧보수교육까지-우선 교육시간도 개선

의약품 임상시험 종사자들이 이수해야 하는 온라인 의무교육의 대상이 확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의약품 임상시험 등의 종사자에 대한 의무교육 중 온라인 교육 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임상시험 및 생물학적 동등성시험 종사자 교육 및 교육 실시기관 지정에 관한 규정'일부 개정안을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임상시험과 생물학적 동등성시험 종사자의 의무교육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 교육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에서 온라인 교육 대상 확대 외에도 신규자의 우선교육시간을 조정하고 ‘종사자 교육 실시기관’ 지정 요건도 확대했다.

우선 시험책임자, 시험자, 임상시험등 심사위원회 위원, 관리약사는 심화‧보수 교육만 온라인으로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모든 의약품 임상시험 등의 종사자의 신규‧심화‧보수 교육까지로 확대된다.

또 신규 채용자의 ‘우선 교육시간’을 연간 교육시간의 50%로 일괄 조정해 업무를 수행하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임상시험기관 등의 효율적 인력 운영을 지원한다.

우선교육시간이란 임상시험등 업무 경력이 없는 사람이 그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받아야 하는 교육시간으로, 임상시험모니터요원 등 일부 종사자는 연간 교육시간의 100%를 이수한 이후 임상시험 참여를 허용하고 있다.

이와함께 정부기관으로부터 설립허가를 받은 비영리법인이 아니더라도 임상시험 등에 대한 교육의 전문성 등을 확보한 경우 교육실시기관으로 지정 신청이 가능하도록 지정 요건을 개선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임상시험 등의 종사자에게는 교육의 접근성을 높여 교육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임상시험 등의 교육 기반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