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드벡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 제조사 성분 조사 거부
영업 기밀 보호 차원…렉사프로정은 정상 공급

옥시 가습기 사태로 여파로 인해 국내 유통중인 의약품 공급이 중단됐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룬드벡은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 10,20mg이 2017년 상반기 이후에는 공급이 불가하다고 거래 의약품유통업체들에게 통보했다.

한국룬드벡은 이번 공급 중단은 옥시레킷벤키저 가습기 살균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재개정된 '화학물질관리법' 및 '화학물질등록평가법'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수입하는 모든 화학물질은 각 성분의 조성과 함량이 명시된 성분 명세서를 제출하는데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에 사용되는 민트향 표준품에 대한 성분 조성을 제조사에서 영업 기밀에 해당된다고 제출을 거절했다.

한국룬드벡은 현재 유통중인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 재고 소진은 9~10월경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재 보유, 유통 중인 재고는 적합한 품질 시험을 완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룬드벡은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 품목의 품질 시험에 사용되는 민트향 표준품의 수입을 위해 제조사에 관련 정보를 요청했으나 성분 조성은 영업 기밀에 해당한다는 사유로 정보를 제공받지 못했다”며 “이에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의 품질 시험을 수행할 수 없어 현재 보유, 유통 중인 재고 소진 이후에는 제품 공급이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렉사프로멜츠구강붕해정이 공급이 중단되어도 일반 정제 렉사프로정 5, 10, 15, 20mg은 정상 공급되고 있고 구강붕해정 대신 처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