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상대가치점수·감염관리료 재논의 요구…생존권 위협, 묵과할 수 없다

31일 보건복지부 앞에서 진행된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총궐기대회 모습.

임상병리사가 정부 정책으로 인한 생존권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판단, 생존권 사수를 위해 거리로 나섰다.

대한임상병리사협회(회장 양만길)는 31일 오후 3시 보건복지부 청사 앞 분수대에서 임원 및 회원 500인 등이 모여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협회는 감염관리료와 2차 상대가치점수 개편으로 인해 임상병리사들의 일자리를 잃게 됐다며 수가개정 철회와 감염관리료 기준에 임상병리사 역할 명시를 요구했다.

협회는 궐기문을 통해 “이번 2차 상대가치는 일상검사의 저 수가를 강제함으로써 저가의 장비와 재료가 사용되는 부실검사를 유도하고 있으며 이는 0.1-2의 검사결과 차이로 약물의 양을 결정하는 만성질환 관리에 구멍을 내어 결과적으로는 국민 모두에게 치명적인 혹은 장기적으로 누적되는 실제적인 피해로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또한 “일상검사비용은 이미 선진국의 10분의 1도 안되는 수가이지만 수입해야하는 검사재료는 선진국과 동일하다”면서 “궁극적으로 임상병리사의 저임금과 과도한 초과 근무로 검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감염관리료와 관련해서도 “유행하는 감염의 원인 바이러스나 슈퍼박테리아를 환자와 환경으로부터 수집하고 분석하여 감염유행의 근거를 제공하는 전문가가 임상병리사”라며 “복지부는 감염관리에 임상병리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을 하면서도 의사와 간호사가 반대한다며 임상병리사를 감염관리실 근무인력으로 넣는 것을 어려워했다”고 밝혔다.

이렇듯 정부의 신뢰성 잃은 정책 수립으로 인해 임상병리사들이 거리로 뛰쳐나올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협회의 입장이다.

양만길 대한임상병리협회장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잘 봐달라”면서 “임상병리사의 생존권과 국민의 건강을 사수하기 위해 궐기대회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