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전담교수 시스템 도입…환자 응급실 체류시간 단축 등 효과예상

서울대병원이 '응급실 전담교수 시스템'을 도입해 응급실 진료환경 개선에 나선다.

서울대병원(원장 서창석)은 응급실에 온 중등도 이상의 환자를 교수 등 전문의가 처음부터 진료하는 ‘응급실 전담교수 시스템’을 9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전의 응급실 시스템은 응급실에서 인턴이나 전공의가 먼저 진료한 후 응급의학과 전문의에게 의뢰하고, 타과 협진이 필요한 환자에 대해서는 해당과 전공의 진료 후 해당과 교수가 진료를 시행해 환자대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다.

서울대 병원은 이번 응급실 전담 교수 시스템을 도입을 통해 응급환자에 대해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의 응급실 체류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꾀할 예정이다.

특히 타과 협진이 필요한 경우 바로 해당과 교수와 협진을 통해 더욱 신속하게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게 됐다.

서울대병원은 응급실 전담교수를 도입하기 위해 응급의학과, 내과, 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교수 등 총 6명의 전담교수를 채용했다.

신상도 응급의학과장은 “서울대병원은 종전에도 응급의학과 교수 등 전문의 16명으로 3개 팀을 운영하면서 응급환자중증도분류체계 상 1,2등급에 해당하는 중증응급환자에 대해서는 전문의가 초진을 해왔다”며 “이번에 인력을 충원해 1개 팀을 더 늘림에 따라 중증응급의심환자(KTAS 3등급)의 상당수도 전문의가 초진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일반 외래 및 입원환자 진료를 하지 않고, 응급실 환자의 협진만을 전담할 타과 교수를 채용해 응급실에 상주토록 함으로써 응급환자 진료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대병원은 전담교수와 전공의, 인턴, 간호사, 응급구조사를 한팀으로 구성하는 응급진료팀제를 도입해 의사교육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