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이과학회, 토론회 통해 노년층 보청기 지원 확대-관리 필요성 제시

노인들의 보청기 사용에 대한 국가적 지원 확대와 체계적인 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노인 난청의 적정관리를 위한 토론회 전경

대한이과학회(회장 조양선) 주최로 30일 국회의원회관 제2회의실에서 열린 '노인 난청의 적정관리를 위한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의견이 제시됐다.

채성원 고려대 구로병원 이빈후과 교수는 발제를 통해 "노화성 난청을 가진 환자는 치매의 발생비율이 급격히 높아지며, 다양한 인지장애가 발생한다“며 ”하지만 보청기가 가장 필요한 중등도 난청 환자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어떠한 지원도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또한 채 교수는 “현재 보청기 지원제도에서 보청기 청각 재활이 가능한 난청이 40에서 70dB이지만 이중 40에서 60dB에 해당하는 환자들은 지원을 받지 못한다”며 “청력이 더 악화되기 전에 조기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함께 주제발표에 나선 김민범 성균관대 교수는 "청각장애인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늘어난 2015년부터 보조금 지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만 부적절한 보청기 처방과 사후 관리 시스템의 미비로 인해 충분한 지원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말했다.

즉, 보청기지원뿐만 아니라 이후의 체계적인 지원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

이어 탁여송 대한노인회 사무처장은 "노인들이 보청기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이 확대되야한다"며 "보청기의 사후관리 등을 위해서 보청기 처방과 관리에 있어서 의료기관의 참여가 필수적이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이날 토론에서는 복지부 급여과 변루나 서기관과 장애인 자립기반과 임동민 사무관등이 참여해 향후 지속적 증가가 예상되는 노화성 난청에서 보청기 사용의 중요성과 보청기 지원 확대 방안과 효율적인 지원체계에 대한 의견이 교환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