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총 전까지 집행부 역할 최선…대의원회 비대위 구성시 인수인계 계획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지난 27일 비상대책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향후 문재인 케어에 대한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은 오는 9월 16일 열릴 임시 대의원총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기 전까지 집행부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임총이 열리기 전까지 3주가 남은 상황에서 현안에 즉각 대응하고, 의료계 내부의 목소리를 모아보겠다는 것이 의협 집행부의 계획.

앞서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은 지난 16일 상임이사회를 열고 (가칭)‘급여화대책 및 적정수가 보장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을 의결했다.

하지만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 정관을 이유로 비상대책위원회라는 명칭에 제동을 걸면서 비상대책특별위원회라고 수정한 바 있다.

해당 특별위원회는 비급여의 급여화를 포함한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인 일명 ‘문재인 케어’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시도의사회들의 제안에 따라 구성됐다.

소속 위원은 △의협 집행부 2명 △의협 대의원회 2명 △시도의사회 2명 △대한병원협회 2명 △대한의학회 2명 △대한개원의협의회 2명 △한국여자의사회 1명 △대한전공의협의회 2명 △대한공보의협의회 1명 △자문(법률 및 홍보 등 전문가, 의료정책연구소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의협 김봉천 기획이사에 따르면 추무진 회장 주재 하에 지난 27일 열린 특별위원회 첫 회의는 병협, 의학회, 대개협, 여의사회, 시도의사회장단협의회 등에서 위원을 추천받아 진행됐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경우 아직까지 모든 위원 추천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기획이사는 “회의에서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한 의료계의 의견을 취합하기로 결정했다”며 “임총에서 비대위를 구성하기 전까지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 의사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향후 구성되는 비대위에 충실히 인수인계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시국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특별위원회 회의를 일주일에 한 번씩 임총 전까지 2번 더 진행할 예정”이라며 “문재인 케어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된 것에 대한 상의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