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보상-적정수가 강조…‘신포괄수가제 개원가 적용 막겠다’ 약속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의사회원들이 우려하고 있는 사안들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추무진 회장<사진>은 23일 의협회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 시행에 있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적정보상’과 의사회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정수가’를 강조했다.

이날 추 회장은 “국민들의 진료에 있어 최선의 진료를 하기 위해 진찰료 적정보상을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의사회원들이 우려하고 있는 ‘총액계약제’나 개원가에 적용될 수 있다는 ‘신포괄수가제’도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회장은 “3800개 비급여를 급여화하는 과정의 속도 조정은 물론 의료계가 요구하는 적정수가가 되게끔 하겠다”며 “신포괄수가제의 경우 정부가 개원가는 적용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혹여나 진행된다면 회장으로서 온몸을 던져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재 저평가된 급여행위도 적정수가를 만들고, 전문성이 보장되도록 심사제도도 개선해 후배들에게는 더 이상 저수가와 불합리한 심사기준으로 의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추 회장은 복지부에 적정수가 및 의료계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조속히 발표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관련된 사항도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해 임시총회가 열리기 전 한달간 ‘비상대책특별위원회’로 운영하기로 했다.

추 회장은 “임총이 결과를 지켜봐야알겠지만 그전에 의협 집행부가 해야할 역할과 임무에는 최선을 다하기 위해 비상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문재인 케어에 대응할 것”이라며 “그간 비대위원을 추천해준 여러 단체가 있고, 이를 최대한 존중해서 비대위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추 회장은 오는 26일 부의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저지와 의료제도 정상화를 위한 비상연석회의(비급여 비상회의)가 마련한 광화문 집회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회장 “26일 집회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회장으로써 할 일을 해야한다는 판단했다. 의사회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을 불식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