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월 매출 187억원 달성…장기적 임상, 안전성 프로파일 입증 등이 원인

화이자제약 쎄레브렉스가 장기적 임상 연구와 의약품 효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하면서 제네릭 제품과의 경쟁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X-2 억제제 시장 매출 현황<단위 억원>

일간보사·의학신문이 유비스트 자료를 바탕으로(2017년 1월~7월)을 분석한 결과 화이자제약 쎄레브렉스는 총 187억 8700만원의 매출을 올려 2위인 종근당 콕스비토 18억 8500만원, 3위 한미약품 콕시브 14억 600만원, 4위 삼진제약 크리콕스 13억 7600만원에 비해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5위인 한림제약 쎄레브이부터는 매출이 10억원 미만으로 COX-2 억제제 시장에서 미비한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쎄레브렉스는 출시 이후 약 17년 간 3500만명 이상의 환자들에게 처방 되어온 장기적인 임상 연구와 실제 임상으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했다.

또한 다수의 연구를 통해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했다. 골관절염 혹은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만성 통증이 있는 환자 총 2만 4081명을 대상으로 약 10년 동안 쎄레브렉스의 심혈관계 안전성을 비선택적 NSAIDs(이부프로펜, 나프록센의 처방 용량)와 비교 평가한 PRECISION 연구 에 따르면, 쎄레브렉스의 심혈관계 안전성은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 대비 열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장관계 사건 역시 쎄레브렉스가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 대비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위장관계 안전성 프로파일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화이자제약 관계자는 “다양한 선택적 COX-2 억제제가 출시되었으나, 최초의 선택적 COX-2 억제제인 ‘쎄레브렉스’ 처방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허 만료 후 약가가 제네릭 약제 및 비선택적 NSAIDs와 위장관계 보호제 병용군과 유사한 수준으로 인하되면서 보다 비용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