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철분 주사제 모노퍼 사용으로 ‘수혈 부작용 최소화‘

수혈의 부작용이 널리 알려지면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소수혈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소수혈 치료법은 수술 환자에게 최소한의 혈액만 수혈하면서 모자라는 철분은 철분 주사제로 보충하는 방법이다.

61회 대한고관절학회 학술대회에서 강동경희대 정형외과 유기형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지난 제 61차 대한고관절학회 학술대회에서 강동경희대 정형외과 유기형 교수는 ‘고관절 수술에서 동종 이형 수혈 감소를 위한 정맥주사철제의 역할’이란 주제의 발표에서 “수술 전이나 수술 후 고용량 정맥 철분 주사제(한국팜비오 모노퍼주)를 사용함으로써 최소 수혈 치료가 가능하다”고 밝혀 참석한 의료진들의 주목을 받았다.

유교수의 발표 배경에는 정부가 제정한 국내 수혈가이드라인이 혈색소(헤모글로빈) 수치가 수술 전 8g/dl, 수술 후 7g/dl 이하인 경우에만 수혈을 권고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최근 정형외과를 중심으로 고관절 영역 수술 환자의 수술 전, 후 최소수혈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추세다.

한국팜비오의 ‘모노퍼 주’는 1 앰플에 417mg의 철이 함유된 고용량 철분 주사제로서 단 한번 투여로 고 용량의 철분 투입이 가능한 제품이다. ‘모노퍼 주’는 몸무게 기준 용량 조절이 가능하여 성인 남자(80kg)의 경우 1회 1600mg까지 투여가 가능하다.

한국팜비오 우동완 마케팅 상무는 “최근 국내 고관절 영역을 포함한 외과영역의 최소 수혈 치료증가 추세로 인해 고용량 철분 주사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