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퀄리캡스에 출자…전세계 판매 옵션권 획득

일본 다이이찌산쿄는 iPS세포 유래 심근시트의 연구개발 및 제품화를 추진하고 있는 벤처기업 퀄리캡스(Qualicaps)에 출자하는 동시에, 이 심근시트를 전세계에 판매하는 옵션권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iPS세포 유래 심근시트는 사람의 iPS세포로부터 제작한 심근세포를 시트모양으로 가공한 타가세포치료제품. 심장이식이나 인공심장 장착 외에 유효한 치료법이 없는 중증 심부전환자의 심장에 이식함에 따라 심기능 개선과 심부전 상태로부터의 회복 등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이이찌산쿄는 iPS세포 유래 심근세포 및 제조방법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현재 실용화를 위해 효율적인 생산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번 제휴로 양사는 세계적으로 iPS세포 유래 심근세포를 이용한 중증 심부전 치료제를 실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사카대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심장혈관외과학에서는 심장질환을 대상으로 한 세포치료 연구의 최첨단 성과를 토대로 iPS세포 유래 심근시트의 연구개발을 AMED 재생의료 실현거점 네트워크프로그램으로서 추진해 왔다. 현재 임상연구 및 의사주도 임상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퀄리캡스는 오사카대의 기술 및 연구성과를 토대로 iPS세포 유래 심근시트의 개발 및 사업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