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디앙 등 17개 대체가능 치료제 제외…17개 추가

미국의 주요 보험약제관리(PBM) 업체인 CVS 케어마크가 내년부터 적용될 보험급여 처방집을 업데이트시켰다.

전체적으로 CVS는 10개 약물 계열에서 17개 치료제를 제외시켰고, 또 다른 17개 치료제를 치료 옵션으로 추가했다.

이번 처방집은 9000만명에 가까운 회원에게 2018년부터 적용되며 임상적으로 적절하며 더욱 저렴한 대안이 있을 때에만 제품을 제외시켰다고 CVS는 설명했다.

그 중에서도 SGLT2 항당뇨제 부문서 자디앙이 빠지고 인보카나가 선호 옵션으로 들어가 주목을 받았다.

인보카나는 절단 위험 증가 경고에도 불구하고 최근 나온 심혈관 임상시험에서 자디앙과 비슷하게 심혈관 위험을 14% 감소시킨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됐다.

이에 번스타인은 해당 계열 내에서 제품이 대체 가능한데다가 가격 싸움에서 졌기 때문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CVS는 암, 비만, COPD 분야에서 치료제 비용이 특정 한계를 넘기거나 치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제약사가 PBM 및 고객에 대해 추가로 가치를 제공하도록 하는 가치 변환 프로그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가면역 및 C형 간염 부문에 대해서는 곧 신약 출시가 기대되는 만큼 아직 평가가 작업 중으로 다음 달에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CVS는 덧붙였다.

이와 관련, CVS에 따르면 미국에서 작년 처방약 지출은 4.8% 증가한 3230억달러였고 2025년까지 처방약 지출은 연간 6.3%씩, 의료 지출은 5.6%씩 증가할 전망이다.

제외

추가

Doryx/Doryx MPC, Monodox, Follistim

Elelyso, Tanzeum, Sumavel DoseproBenicar/Benicar HCT, Effexor XR,

Nuvigil, Seroquel XR, Zetia

Hyalgan, Synvisc/Synvisc One

Horizant, Jardiance,

Synjardy/Synjardy XR, Dulera

Xtandi, Incruse Ellipta, Lastacaft

Lumigan, FML, Zubsolv, Opsumit

Invokana, nvokamet/Invokamet XR

Symbicort (선호 옵션으로 지정)

Abstral, Androgel 1.62%, Gelnique

Levitra, Avonex NP, Plegridy NP

Pred Mild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