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연세사랑병원, AJSM 게재---완치율 높고 재파열률은 낮아

파열된 어깨 회전근개를 재생하는데 회전근개 봉합술에 줄기세포 치료를 적용할 경우 완치율을 높이고 재파열률은 현저히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돼 주목받고 있다.

강남 연세사랑병원(병원장 고용곤)은 세계 최초의 ‘회전근개 파열 봉합술에 있어서 줄기세포 치료의 효과 분석(임상적 및 MRI를 이용한 연구)’ 임산 연구논문을 SCI급 ‘미국 스포츠 의학 학술지(AJSM)' 최근호에 발표했다.

회전근개 봉합술은 파열된 어깨 회전근개를 관절내시경으로 봉합해 완전한 힘줄 조직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회전근개가 붙는 뼈 부위에 파열된 인대를 봉합해도, 인대와 뼈가 단단하게 재생되지 않고 상처 치유 조직이 남으면서 재파열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정형외과에서는 재파열을 낮추기 위한 수술기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줄기세포를 이용해 뼈와 인대의 재생능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강남 연세사랑병원 어깨관절 줄기세포 연구팀(고용곤, 성창훈, 정성훈, 김용상)은 2011년 9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회전근개 완전 파열로 관절내시경 봉합술을 시행한 182명에서 회전근개 봉합술만 시행한 35명과 회전근개 봉합술과 줄기세포 치료를 함께 시행한 35명을 추출해 12개월 경과 후 시행한 MRI 검사를 통해 비교 평가했다.

그 결과, 회전근개 봉합술과 줄기세포를 함께 시행한 군에서는 30명(85.7%)이 완치가 된 반면, 봉합술만 시행한 군에서는 25명(71.4%)만이 완치가 됐다. 또한 줄기세포를 동시에 시행한 그룹에서는 5명(14.3%)만이 재파열을 보였지만, 봉합술만 시행한 그룹에서는 10명(28.5%)이 재파열되는 등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강남 연세사랑병원 성창훈 원장은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회전근개 봉합술은 직접 어깨 내부를 확인하여 진단하고 동시에 치료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안정적이지만, 일부에서는 인대와 뼈가 완전한 조직을 재생되지 않으면서 재파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며 “이에 회전근개 봉합술에 줄기세포 치료를 적용하였고, 줄기세포가 봉합 부위의 생물학적 치유를 높여 완치율을 높이고 회전근개 재파열의 위험을 낮추는 연구 결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