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주민 심방세동 검사결과 - 연령층 높으면 유병률도 높아져

뇌졸중 위험이 큰 심방세동 환자의 약 70%는 자신이 심방세동을 앓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연령일수록 심방세동을 많이 앓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센터장 김주한 순환기내과 교수)가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광주광역시 동구지역 60세 이상 주민 2,422명(60대 462명, 70대 1,306명, 80대 이상 654명)을 대상으로 심방세동 선별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심방세동은 심방이 제대로 수축하지 못해 불규칙한 맥박이 나타나는 부정맥의 일종으로 고혈압·심부전·판막질환 등이 동반되며, 뇌졸중 발병 가능성이 5배나 증가되는 무서운 질환이다.

총 4단계로 세밀하게 진행된 이번 검사에서 심방세동 진단을 받은 주민은 모두 73명(남성 34명·여성 39명)이었다. 이들 중 93.2%(68명)가 뇌졸중 위험도 검사(CHA2DS2-VASc 점수)에서 ‘높음(2점 이상)’으로 나타나 심방세동이 뇌졸중의 주요 원인임을 재확인하게 됐다.

또한 심방세동 진단자 10명 중 거의 7명(68.5%)은 자신이 심방세동을 앓고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다.

이는 심방세동 증세가 뚜렷하지 않고 지난 2008년 이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항목에서 제외됨에 따라 질환 인지율과 조기발견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연령대별로는 60대(60~69세)의 경우 검사자 462명 중 5명인 1.1%가 심방세동 진단을 받았으며 70대 2.8%(1,306명 중 36명), 80대 이상 4.9%(654명 중 32명)로 연령에 따라 유병률 수치도 급격히 높아졌다.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심방세동 진단자들을 대상으로 소집단교육을 실시했으며, 이후 교육 환자 중 82%가 병원진료를 받음으로써 교육 효과도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이번 검사에서 심방세동은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인지율이 낮고, 심각성도 제대로 인식 못하고 있어 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예방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사업을 총괄한 신민호 전남대병원 예방관리센터장은 “이번 검사를 통해 심방세동의 조기발견 및 예방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기회가 됐다” 면서 “앞으로도 전남대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가 심방세동 교육 및 예방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지역민 건강증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주한 센터장은 “심방세동 인지율이 낮다는 것을 이번 검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다” 면서 “이유없이 가슴이 두근거릴 경우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한편 심방세동은 발작성 심방세동과 만성 심방세동으로 구분되며,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답답하고 심한 경우 어지럽고 숨이 차는 증세가 나타난다.

심방세동 진단에는 심전도 검사가 가장 기본이고 중요하며, 치료법으로는 정상적인 심박동을 회복시키기 위해 약물·수술·전극도자절제술 등이 있다.

특히 약물치료에 있어 위험요소가 적은 환자에게는 아스피린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위험요소가 큰 환자는 아스피린 보다 강력한 항응고제를 복용하게 한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 심방세동을 일으키고 유지시키는 심방 내의 회귀회로의 전도를 차단하는 메이즈술식이란 수술도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