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의료기관별 치료성적 공개

국립암연구센터가 중심기관으로 지정

일본 정부가 희귀암 치료환경을 정비하기 위해 올 가을 치료실적을 공개한다.

후생노동성은 국립암연구센터가 대책의 중심을 맡고 병원선정의 참고가 되는 의료기관별 치료성적을 올 가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센터의 지원 하에 전문의가 적은 지방병원 등이 정확한 진단결과를 환자에 설명하고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희귀암은 '이환율이 인구 10만명당 6건 미만으로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진료상 과제가 많은 암'으로 정의된다. 뇌종양이나 소화관 벽에 발생하는 소화관간질종양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하나하나 환자 수는 적지만 희귀암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암환자 전체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환자 수가 많은 위암이나 폐암 등에 비하면 치료환경 정비는 늦은 편이다. 후생노동성은 앞으로 이 센터를 '희귀암 중앙기관'으로 지정하고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센터는 이미 환자 등에 대한 정보발신방법의 검토에 들어갔다. 우선 피하조직이나 근육 등에 생기는 사지연부육종을 대상으로 이 센터의 암정보서비스에서 의료기관별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임상시험을 포함한 약물요법의 1년간 실적 등을 올 가을 공개하기로 했다. 안구 등에 생기는 안종양에 대해서도 공개를 검토하고 있다.

또 희귀암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 제한돼 있는 문제점도 해소한다. 이 센터는 암진료제휴거점병원 등이 판단하기 어려운 환자의 병리진단도 실시한다.

정확한 진단결과를 전달하고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거나 대응할 수 없는 경우에는 치료실적이 풍부한 의료기관에 연결해준다.

지난해 12월 시행된 개정암대책 기본법에서는 희귀암대책의 추진이 명기됐다. 정부가 각의결정을 앞두고 있는 '3기 암대책 추진기본계획'에서는 '전문의가 적은 지방의 환자가 적절한 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대책을 강구한다'는 내용의 목표가 명기될 전망이어서 후생노동성은 치료환경 정비를 서두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