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회 산하 KMA Policy 특위 양평서 세미나 개최

‘KMA Policy’가 의사 권익과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산하 KMA Policy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영완)는 지난 29일 양평 더힐하우스에서 ‘2017년도 KMA Policy 세미나’를 개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kma policy 특위 세미나

이날 세미나에는 김영완 위원장을 비롯, 의협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 의협 추무진 회장, 전국광역시도의사회 회장단협의회 김숙희 회장, 대한의학회 이윤성 회장, 대한개원의협의회 노만희 회장 등 내외빈이 참석했다.

김영완 위원장은 “위원회가 본격적으로 가동해 폴리시도 많이 생성했고, 대의원회에서도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가 의사의 미래와 장래를 위해 폴리시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등 가슴을 열고 심도 있는 논의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임수흠 의장은 “진정한 KMA Policy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립이 중요하다”며 “궁극적으로 의사만이 아닌 국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Policy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임 의장은 “의협은 장기 회무 집행에 대한 일관성이 없어 혼란을 거듭해왔고 대내외적으로 신뢰도나 추진력이 많이 떨어져 주요 현안에 대한 대처를 잘하지 못한 것 같다”면서 “최근 제증명수수료나 보건소장 임명 건 등 여러 현안을 봤을 때 KMA Policy가 진정 필요하거나라는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임 의장은 앞으로 의료계가 보다 어려운 상황에 놓일 것에 대비하고 의협 집행부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경주해야한다는 점을 피력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때는 원격의료 등으로 여러 문제를 곤혹을 치뤘고, 문재인 정부에서는 비급여 관리 문제, 포괄수가제 문제, 총액계약제 문제, 주치의 문제 등에 대해서 강한 드라이브를 걸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이에 의협회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적극적이고 선제적이면서 회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회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추무진 회장은 “진정으로 국민과 의사회원이 함께 갈 수 있는 KMA Policy가 만들어졌으면 한다”며 “국민의 편에서 어떤 제도가 바람직한지를 고민해야하지만 의료계 희생으로 국민건강을 지켜질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최근 비급여의 전면급여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건강보험료의 전면 재조정과 수가의 전면 재조정 등은 반드시 전제돼야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 회장단협의회 김숙희 회장(서울시의사회장)은 내년 대의원총회에서 KMA Policy가 선언문처럼 나왔으면 하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김 회장은 “KMA Policy가 내년 대의원총회에서는 선언문처럼 나오길 기대하고 있고, 의협, 시도의사회는 그 선언문에 맞춰서 회무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KMA Policy가 향후정부의 의료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또 김 회장은 “KMA Policy 특위가 대의원회 산하로 돼 있는데, 대의원회 산하라고 해서 다른 단체와 공조할 수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의료정책연구소, 국민건강위원회의학회, 대개협 등 각 직역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나눠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의사법 제정과 보건복지부와의 정책공조(아주대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허윤정 교수) △KMA Policy 발전방향(김교웅 전문위원회 위원) △KMA Policy 발전방향(이명진 법제및윤리분과위원회 위원) △KMA Policy 그 의미있는 시작(이용진 부위원장겸총괄간사)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30일(오늘)에는 △분임토의(전문위원회, 법제및윤리분과, 의료및의학정책분과, 건강보험정책분과) △종합결과 발표 및 총정리 등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