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고위험군·외상·응급 등 취약 파트 중심---국립대병원 인력 활용
복지부, 공공의료기획연구단 구성---중앙-지자체 컨소시엄 통해 업무 추진

복지부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해 가칭 ‘공공의료기획연구단’을 구성, 지방 상황에 맞는 ‘핀포인트 공공병원 확충’을 추진한다.

26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복지부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라 300병상 이상의 거점 종합병원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구체적인 그림을 살펴보면 복지부는 우선 연구용역을 통해 공공의료기획연구단을 구성, 중앙부처와 각각의 지방자치단체와 컨소시엄을 만들게 된다.

이후 복지부와 각각의 지방자치단체가 해당 지역에 대해 시급히 확충이 필요한 의료시스템을 발굴, 보완 방안을 구상하고 각각의 수요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복지부는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가장 시급히 보완이 필요한 지역에 대해 우선적으로 거점 종합병원 설치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역에 설치되는 공공자원 투입 거점 종합병원은 지역에서 의료자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급성기‧고위험군 질환, 외상, 응급, 암 등의 질환과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인력 수급 계획 등을 살펴보면 지방에 포진한 국립대병원을 활용, 해당 국립대병원의 의료인 자원 한도를 늘려 거점 종합병원의 인력으로 순환시키겠다는 복안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복지부 관계자는 “확정된 안은 아니지만 큰 틀에서 의료공공성 강화 방안을 다각도로 고민 중에 있다”면서 “구체적 계획을 마련한 후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