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전 스마트폰 자제하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해야…평소 생활습관이 핵심
강동경희대 신원철 교수, ‘술과 카페인 음료는 수면 방해하는 약물’

짧은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열대야를 이기기 위해서 평소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강동경희대병원 신원철 신경과 교수는 “평균적으로 건강한 성인은 7~8시간,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9~10시간 정도의 잠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특히 계속되는 수면부족은 주간졸음증을 일으키는데 이는 작업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학습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신원철 교수의 설명이다.

우선 신원철 교수는 열대야를 이기기 위해서 생체시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잠자기 전에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신 교수는 “무더위에 지쳐 밤을 지새웠더라도 아침엔 일정한 시간에 깨어 활동해야 한다”며 “사람은 잠들 때 체온이 떨어지면서 잠드는데 열대야에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아 잠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잠자기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해 몸을 식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아울러 늦은 밤에 과격한 운동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도 수면을 방해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즉, 밤 늦은 운동은 몸의 긴장도를 높이고 교감신경계가 항진돼 오히려 숙면에 역효과가 일어나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LED 디스플레이어에는 380~500mm의 파장인 청색광이 많이 방출되는데 이 청색광에 쏘이면 멜라토닌 생성과 분비가 현저히 감소돼 깊은 잠에 들기 어렵다는 것.

실제 생체리듬에 맞춰 잠들면 뇌의 송과체에서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지속적으로 분비돼 잠에서 깨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원철 교수는 “술과 카페인 같은 약물과 과식도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해야 하고 열대야 때문에 에어컨을 강하게 틀고 잠드는 것은 냉방병을 야기할 수 있어 실내온도를 너무 낮추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