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의료인 보건 필수 조건…“일반주사기 혼란 우려” 적용 기관 범위 확대는 단계적으로

의료기기업계가 C형 간염 집단 발생 사태 등의 재발을 원천으로 막기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일회용 안전주사기’ 급여화를 기다리고 있다.

안전이라는 대전제 앞에 적용 범위와 판매물량 확대 등을 논하기 보다는 빠른 도입으로 불의의 사고를 서둘러 예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모습이다.

17일 업계는 그동안 재원마련에 어려움을 느끼고 번번이 좌절됐던 안전주사기 급여화가 현실화되고 있음을 반기고 하루빨리 현장에 도입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앞서 복지부는 감염관련 치료재료 별도보상을 위한 3단계 로드맵을 마련, 우선순위를 정해 감염예방을 위한 일회용 치료재료부터 단계적으로 별도 보상을 추진키로 했으며 안전주사기를 포함한 52개 품목을 급여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바라보며 안전주사기를 개발하는 A업체 대표는 “집단감염을 비롯해 주사침 자상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주사기의 사용은 필수”라며 “응급실 전체 환자와 중환자실 그리고 감염 환자에게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국·캐나다·EU·일본·중국 등이 이미 안전주사기에 대해 보험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의료계도 환자 안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감하고 있다”며 “현실적으로 그동안 산정불가품목으로 포켓머니에서 나갔던 금액과 간납비용 등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병원 경영상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주사기 제조 의료기기업체의 1차 벤더인 B기업 관계자도 의료인의 안전과 국민 보건복지 향상을 위해 반드시 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제도로 들어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누군가 손해보는 것이 아니다. 단, 1차의료기관을 포함하는 등 적용 범위 확대는 근거를 바탕으로 차근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수년간 안됐던 모든 단계를 빅파이로 허용한다면 막대한 재원이 필요할 것이고 일반주사기 분야도 혼란이 올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판매물량을 늘리기 위해 급여를 반기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시장의 파이가 커질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국내는 영세한 업체들이 다수이고 대규모 생산라인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당장의 큰 이득을 볼 것이라고 바라보는 것은 무리”라고 일축하며 “오히려 R&D와 인재 양성 등 글로벌 업체와의 경쟁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여전히 필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