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밀착상담 시행착오 최소화

국내에서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로 처음 개발된 유전자치료 신약 '인보사케이주'가 허가를 받았다.

유전자치료제는 유전물질 발현에 영향을 주기 위해 투여하는 유전물질 또는 유전물질이 변형되거나 도입된 세포를 함유하고 있는 의약품을 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주)코오롱생명과학의 유전자치료제 신약 ‘인보사케이주’를 12일 허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허가된 유전자치료제는 항염증 작용을 나타내는 ‘TGF-β1(염증억제, 상처 치유 등에 작용하는 단백질의 일종) 유전자’가 도입된 동종연골유래연골세포를 주성분으로 하며, 국내 신약으로는 29번째다.

인보사케이주의 효능·효과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 등이 지속되는 중등도(Kellgren & Lawrence grade 3) 무릎 골관절염환자의 치료이며, 무릎관절강내 1회 주사한다.

현재까지 미국, 유럽 등 주요 제약선진국이 허가한 유전자치료제는 4개 품목으로 면역결핍질환, 유전질환이나 항암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며, 퇴행성 질환인 무릎 골관절염 치료를 위한 유전자치료제는 인보사케이주가 처음이다.

식약처는 인보사케이주를 허가·심사하는 단계에서 ▲해당제품 투여 후 통증과 관절기능 개선 정도 ▲연골 구조 개선 효과 ▲제품 투여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 ▲제품 투여 후 장기추적조사를 통해 뒤늦게 나타나는 이상반응 등 자료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최종 허가를 결정했다.

유효성의 경우 중등도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해당 제품을 1회 주사하고 1년 후 환자가 느끼는 무릎 통증 개선정도와 운동이나 일상생활 등에서의 기능 개선정도를 대조군(생리식염수 투여군)과 비교한 결과 유효성을 입증했다.

기능개선은 무릎관절 부위의 뻣뻣함·부종 등 증상 정도, 뛰기, 테니스 등 운동가능 정도, 계단오르기 장보기 등 일상생활에서의 활동 가능 정도 등을 종합해 평가했다.

다만 손상된 연골 재생 등 구조 개선 효과는 MRI 등을 통해 확인 시 대조군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식약처는 안전성의 경우 주사부위 국소반응(통증, 부종 등)과 전신반응(열감, 두드러기 등)을 평가했을 때 안전했으며, 해당 제품을 투여한 100여명 환자 각각을 3∼10년간 별도로 추적 조사한 임상시험에서 지연 반응(종양, TGF-β1 농도 상승 등) 등을 평가한 결과에서도 안전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14년부터 바이오업체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마중물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유전자치료제도 ‘마중물사업’을 통해 품질관리 기준 설정 등에 대한 밀착상담을 받아 개발 과정 중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환자 치료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첨단 바이오의약품 개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국가 유전자치료제 허가 현황>

연번

품목명(회사명)

주성분

허가종류

효능·효과

허가일자

허가국

1

Glybera

(UniQure Biopharmax B.V.)

인간 LPL 유전자 삽입 AAV 벡터

의약품

(희귀)

과지단백증 I 형

'12.10.25

유럽

2

IMLYGIC®

(Amgen®)

GM-CSF 함유 HSV-1

항암제

절제불가한

성인 흑색종 환자

(뼈, 뇌, 폐 등 병변이 없는 경우)

‘15.10.27

‘15.12.16

미국

유럽

3

Strimvelis

(GlaxoSmithKline Trading Services)

아데노신 탈이미노 효소 유전자 함유 레트로바이러스 벡터 도입 자가 유래 CD34+ 세포

의약품

(희귀)

HLA 적합한 줄기세포 기증자가 없는 ADA-SCID 환자 치료

‘16.05.26

유럽

4

Zalmoxis

(Molmed SpA)

신경성장인자 일부 및 HSV-TK 함유 동종 유래 T 세포

의약품

(희귀)

고위험 혈액암 환자의 조혈모세포이식 후 보조요법

‘16.08.18

유럽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