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서울병원 간암센터, 병합치료 5년 생존율 66% 보여

수술이 불가능한 간암 환자에게 경동맥화학색전술과 사이버나이프 병합 치료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제시됐다.

수술이 불가능한 간암 환자에게는 전통적으로 경동맥색전술을 많이 시행하는데 색전술 이후 사이버나이프 수술로 국소 치료를 병행하면 5년 생존율이 훨씬 높아진다는 것이다.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간암센터가 수술이 불가능한 간암환자 30명을 경동맥색전술과 사이버나이프로 치료한 후 5년 동안 경과를 관찰한 결과 5년 생존율이 66.2%을 보였다. 간암의 5년 평균 생존율이 20%초반으로 알려져 있는 것을 감안하면 3배 이상 높아진 것이다.

특히 사이버나이프로 국소암을 잘 치료한 경우 생존 기간이 93개월로 늘어나, 치료를 방치한 경우의 17.5개월보다 월등하게 좋은 치료 성적을 보였다.

장재영 순천향대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간암 치료의 방법이 다양화하면서 환자들에게도 큰 희망을 주고 있다. 이번 연구는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경동맥색전술과 방사선 칼을 이용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사이버나이프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간암센터팀이 2016년 리버위크(2016LIVER WEEK)에서 ‘Outcomes of Stereotactic Ablative Radiotherapy Combined with 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 in Hepatocellular Carcinoma’ 라는 제목으로 구연 발표한 것이다.

한편,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은 최근 간암센터를 개소하고 2014년부터 운영해온 간암 다학제진료팀을 뿌리로 소화기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교수들이 참여하는 한 단계 격상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