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진 3명 사직서 제출…추무진 회장 수리 여부 주목

의료계 일각에서 정부가 예고한 제증명 수수료 상한선 규제를 의협 집행부가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의협 주무 이사들이 책임을 지겠다며 잇따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우선 지난달 1일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제증명 수수료 회의에 참석한 의협 김태형 의무이사가 가장 먼저 사의를 표명했다.

김태형 이사는 이날 복지부와의 회의에서 원천 반대가 아닌 의견제시 수준으로 미온적으로 대응을 했다는 의료계 일각의 질타가 이어지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이사 뿐만 아니라 일부 반상근 이사들도 이번 제증명서 논란을 책임져야한다는 입장에서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의를 표명한 한 이사는 “일정부분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한다는 게 협회 입장이라고 본다”며 “제증명서 건으로 인해 회원들이 고통 받고 있는데 협회가 아무 일없이 협상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사의를 표명한 또 다른 이사는 이번에 의협 책임론으로 지적되고 있는 제증명서 건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개인적 최근에 업무 로딩이 많아지고 지쳐서 사의를 표명한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자세히 말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같이 의협 이사진들이 책임의식을 갖고,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추무진 회장이 사직서를 수리할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2015년에도 차등수가제 폐지가 무산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이유로 3명의 이사진이 사직서를 제출 한 바 있는데 당시 추 회장은 이를 반려한 바 있어 이번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한편 그동안 의협 집행부에 그동안의 논의과정을 밝히라고 요구했던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6일(오늘)안으로 공문을 보낸다는 계획이다.

임수흠 의장은 “의협 집행부가 제증명서 수수료 상한선 규제와 관련 논의했던 과정 모두를 요구할 것”이라며 “오는 15일 대의원회 운영위 차원에서 관련자를 출석시켜 사실을 밝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실무자들이 사의를 표명할 사안이 아닌 것 같다. 우선적으로 사태를 수습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먼저 아닌가”라며 “대의원회는 진상을 확실하게 조사해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