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신간안내
뇌혈관 전문의사 허준의 ‘뇌졸중 이야기’ 출간 만화만 읽어도 뇌졸중 주요 정보 습득---건강 밥상, 식단도 소개

어느 날 갑자기 엄습해 오는 질환이라는 의미에서 뇌졸중을 ‘침묵의 저격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엄격히 말해 발병이 갑작스러울 뿐 발병 원인은 우리의 생활 습관 속에서 차곡차곡 쌓이며 병을 키워 온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을 반대로 이해하면, 뇌졸중은 생활의 작은 변화로부터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뇌졸중에 관한 오해와 낭설을 전문가의 시각에서 바로잡아 주고 뇌졸중의 발병 원인과 응급처치, 치료, 예방을 독자가 알기쉽게 정리한 뇌혈관 전문의사 허준의 ‘뇌졸중 이야기’가 피톤치드에서 출간됐다.  

뇌혈관 전문의사 허준의 '뇌졸중 이야기' 표지

명지성모병원 의무원장을 맡고 있는 허준 뇌혈관 전문의사가 펴낸 이 책은 평소 저자가 강조해온 발 빠른 응급 처치 방법을 비롯하여 뇌졸중이 발병했을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 그리고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또한 뇌졸중이 발병해서 병원을 찾은 환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검사를 받고 진단을 받는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뇌졸중 수술 종류와 그 방법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여기에 뇌졸중 치료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치료 과정이 재활 치료인데, 다양한 재활 치료를 독자가 알기 쉽게 일화와 함께 소개한다. 

이뿐만이 아니라 뇌졸중 환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 뇌졸중을 예방하는 법, 그리고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이 알아야 할 사항과 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끝으로 뇌졸중 환자가 따라하면 좋은 건강 밥상, 식단도 소개한다. 

긴 글이 어려운 사람은 책 앞부분에 있는 만화만 읽어도 뇌졸중에 관한 주요 정보를 어느 정도 습득할 수 있다. 뇌 캐릭터 브케가 알려 주는 뇌졸중 정보로 어렵게 생각되는 의학서가 쉽고 재밌게 느껴질 것이다.

이 책의 주요 목차는 △Preview 만화로 보는 뇌졸중 이야기 △PART 1 뇌졸중에 관한 오해와 진실△PART 2 구해 줘요, 119 △PART 3 당신의 생활 속에 뇌졸중이 있다 △PART 4 칠전팔기의 노력으로, 뇌졸중 치료 △PART 5 제발! 재발을 막아라 △PART 6 최선의 방어책, 예방 △부록 뇌졸중 예방을 위한 사계절 식단과 필수 메뉴 레시피 등이다. 

저자는 전남대 의대와 뉴욕 로체스터 대학교를 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조교수를 지냈으며 일본 교토대학병원 신경외과학교실 연수 과정을 수료했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뇌혈관내수술학회 정회원, 대한뇌혈관내수술학회 뇌혈관내수술 인증의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인 허준 원장의 꿈은 명지성모병원이 ‘뇌에 대한 모든 것을 치료하는’ 세계적 뇌졸중 전문병원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그는 오늘도 병원 내 팀워크를 활성화하고 전문 역량을 넓히고자 노력 중이다. 수많은 뇌졸중 환우와 가족들에게 이러한 메시지를 널리 알리고 싶어서 책을 집필했다.(피톤치드 간, 264쪽, 13,500원) 

이상만 기자  sm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