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직장항문질환 진단· 치료 결정 유용

의학신문사-대한외과초음파학회 공동

‘초음파 진단 최신지견’ 학술기획

조현민
가톨릭의대 외상외과 교수

현대의학은 점차 환자에게 침습이 덜하고 위해가 적은 방안을 추구하고 있다. 초음파는 이런 상황에서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장항문외과에서도 직장 및 항문에 관련된 여러 가지 질환의 진단 및 치료방침의 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직장항문초음파는 직장과 항문, 그리고 골반근육의 해부학적 구조를 관찰하는데 유용하다.

아래는 직장항문초음파가 유용한 대표적인 질환이다.

◇직장암의 국소병기 결정= 직장벽을 이루고 있는 각각의 층을 잘 보여주고 주변에 인접한 골반내 장기 침범 여부를 잘 보여주기 때문에 직장암의 병기 결정에 있어 종양의 직장벽으로의 침범의 정도(T stage)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그림 1a>, 직장간막에 있는 림프절의 전이여부(N stage, 그림 1b)에 대해서도 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중하부 직장암의 국소침범정도를 판별하는데 있어서 MRI에 맞먹는 영상기법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국소병기 결정을 통하여 직장암의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문주위농양 및 치루= 항문질환에서도 직장항문초음파는 진단 및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문관을 이루고 있는 내괄약근, 외괄약근, 치골직장근의 관계를 명확히 보여줄 수 있다<그림 2a>. 항문관의 모습을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기에 항문에 생기는 양성질환의 정확한 진단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항문주위 농양의 경우 발생한 위치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그림 2b>, 이에 따라 부위별로 다른 각각의 수술방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만성염증으로 발생하는 치루의 진단 및 치료에도 항문초음파를 사용하여 누공의 위치, 치루 주행 방향, 및 치루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수술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변실금의 원인 진단= 직장항문초음파가 중하부 직장, 괄약근, 골반저 근육의 상태를 잘 보여주기 때문에 변실금 환자의원인 진단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변실금은 다양한 원인이 유발하는 다인성 상태이다. 이를 유발할 수 있는 조건들 중에서 골반저 근육이 느슨해졌다든지, 분만에 의한 항문괄약근 손상이나 예전에 받은 항문수술 혹은 외인성 손상에 의한 항문괄약근 손상을 직장항문초음파를 사용하여 진단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더불어 직장중첩증이 상부 항문관에서 발생하는 경우에도 Realtime imaging을 사용하여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물의 관찰은 초음파의 발전에 의해 초음파로 3D image를 구축할 수 있게 되어 각각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관찰하고 평가하는데 더욱 용이해 졌다.

직장항문초음파는 다양한 직장항문 질환의 진단과 치료방침의 결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외래에서 손쉽고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검사이며,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검사이다. 시행자의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질환에 대한 이해가 초음파 결과의 질에 영향을 미치므로 열심히 습득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