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로 떠난 간호인력 절반이 '간호조무사'…사회도 언론도 무관심 '유감'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 회장 홍옥녀)와 파독간호조무사위원회(위원장 조순례)가 파독 간호 역사와 관련해 정부 및 언론에서 간호조무사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에 유감을 표했다.

간호조무사협회와 파독간호조무사위원회 관계자들이 파독간호 여성을 조명한 전시회인 ‘국경을 넘어, 경계를 넘어’를 관람하고 있다.

간무협 관계자들은 파독 간호여성들의 삶을 조명하기 위해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기획 전시회를 관람 한 후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간무협 임원진은 전시회에서 파독 근무 당시 사진을 게재한 파독간호조무사위원회 조순례 위원장, 윤기복 전 위원장 및 위원들 다수와 함께 약 40년 전 타국에서의 생활을 회상하며 파독 간호조무사의 삶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조순례 위원장(1975-78년, St.요셉병원 근무)은 “파독이 시작된 지 약 50년 만에 파독 간호 인력을 집중 조명한 전시회가 개최되어 감동스럽다”며 “서독 연방정부 및 주정부 측은 한국 간호조무사들의 성실성과 우수성을 인정해 독일 체류연장을 특별히 무기한으로 허용해 주기도 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독일로 떠난 간호 인력 중 절반이 간호조무사인데 정부 및 언론 행사에서 유독 간호조무사에 대한 언급만 빼는 것을 보면 섭섭할 때가 있다”며 “한국인으로써 사명감을 가지고 근면하게 일했던 간호조무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기복 전 위원장(1970-74년, 뒤스부르크 시립병원 근무) 또한 “간호조무사가 대한민국 국위선양에 단단히 한 몫을 해냈다”고 강조했다.

이에 홍옥녀 회장은 선배들의 고귀한 희생과 이번 전시회를 발판삼아 간호조무사들의 활동이 재조명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홍 회장은 “선배들의 고귀한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과 간호조무사가 존재할 수 있었다”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라인강에서 한강의 기적을 만든 간호조무사들이 재조명 되고 업적이 제대로 인정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