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신간안내
‘소아청소년과 당직의 매뉴얼’ 번역 출간

일선 진료 현장에서 근무하는 소아과 의사를 비롯한 의료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아청소년과 당직의 매뉴얼>이 최근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 전인상 교수의 대표 감수/번역으로 가본의학서적에서 출간됐다.

<소아청소년과 당직의 매뉴얼>은 일본 현지(카나가와 현립병원)에서 41년간 매 3년 마다 개정되어 14판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이 애독되고 있는 소아과 의사가 참고하기에 훌륭한 서적이다.

이 책은 실제로 소아과의 전 분야를 통틀어 일선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만을 치밀하게 정리하여 환자 진료 전에 한 번 보고 참조하기에 적합하게 만들어 졌다. 매뉴얼의 단점은 질병에 대한 설명 없이 치료법들을 나열해 놓은 경우가 많은데, 본 책자는 상당 부분 질환에 대한 설명을 함으로써 그런 단점을 어느정도 커버하고 있다. 특히, 주의하여 시행되어야 할 병력 채취 및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증상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술해 놓아 응급환자를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본 매뉴얼은 원래 카나가와 현립병원 소아의료센터 소아과 의사들의 당직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해당 병원과 비슷한 의료수준을 갖춘 의료 기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교과서에서는 다룰 수 없는 일선 현장에서의 세세한 부분까지 친절하게 기술하여 환자 진료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 책의 단점으로 일부가 우리 실정과 맞지 않는 내용들(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약물 등)이 있는데 그런 부분은 생략 내지 국내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A. 응급시의 대응 및 수기 — 심폐소생술, 급성호흡부전, 경련, 의식장애, 두통, 두부외상, 쇼크, 심부전, 심근염, 탈수와 수액요법, 영양, 복통, 구토, 하혈 및 토혈, 자반 및 출혈경향, 수혈, 중독, 화상 / ▲B.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의 치료 — 부정맥, 간부전, 급성신장해, 급성부신부전, 저혈당, 당뇨병성 케토산증, 고암모니아혈증, 기관지 천식(대증요법), 크루프증후군, 아나필락시스, 가와사키병, 식중독 및 위장관감염증, 종양응급, 청색증을 일으키는 선천성심질환의 응급처치, 아동학대와 방임, 미숙아(이른 둥이)와 신생아 / ▲C. 타과 영역 —이비인후과 (비출혈, 급성중이염, 이물), 안과(간단한 점안액의 사용법), 피부과(간단한 피부 외용제의 사용법), 외과(장중첩증 및 서혜부탈장, 장폐색, 화농성 관절염 및 화농성 골수염), 정신과(향정신성 약물의 응급 투여), 정맥영양, 통증완화 / ▲D. 약제 —상용처방 약물, 항생제, 항생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인터페론, G-CSF 약제 일람, 면역글로불린 제제, ICU에서 주로 사용하는 약물, 응급약,혈관외 누출에 의해 조직상해를 일으키는 약물 (항암치료제 제외) / ▲부록 —표준 신장, 체중, 머리둘레, 체표면적 구하기, 격리가 필요한 소아감염성 질환 등이다.(SUMIMASA YAMASHITA 외 지음 / 전인상 옮김 / 가본의학서적 펴냄 / 38,000원)

 

이상만 기자  sm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