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푸드티비 채널과 락토프리 우유 활용 레시피 6종 공개

CJ제일제당, 매실청 비법 레시피 공개…'자알담근 매실청' 이벤트 실시

식품업계가 제품의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하는 레시피 마케팅으로 소비자와 소통 강화에 나섰다. 단순히 제품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레시피와 함께 유익한 정보로서 제품을 노출할 수 있으며, 이를 따라 하고 SNS에 후기나 인증샷을 남기는 등 자연스럽게 콘텐츠가 재생산되기도 해 정보 전달과 효율성을 모두 잡은 전략이다.

자알담근 매실청 이벤트- 소잘우유 레시피

◇ 매일유업 '소화가 잘되는 우유', CJ제일제당 '백설 스위트리' 제품 활용 레시피 공개 = 매일유업은 지난 5월 식생활 및 문화 전문방송 푸드티비 채널을 통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유당을 제거해 남녀노소 누구나 배 아플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는 락토프리 우유로, 소비자 접점 확대와 락토프리 우유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푸드를 접목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레시피 영상에는 방송인 김미려, 정모아 모녀, 유민주 파티시에, 김은희 셰프가 참여해 아이들의 간식이나 여름철 시원한 디저트로 적합한 메뉴 6종을 직접 선보였다. '우유 아이스크림', '프렌치토스트', '아이스 그린티 카페라떼', '라즈베리 라떼 & 레어 치즈케이크', '소잘 버섯 우유 파스타', '콜라비 우유 스프'까지 '소화가 잘되는 우유'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로, 브랜드 페이스북 '우유는 매일이다'를 통해 영상 및 응용법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농심 '신라면'과 공동 기획한 이색 레시피도 선보인 바 있다. 지난 4월 소개한 '소잘 우유라면'영상은 조회 수 6만 건을 넘겼으며, 3월 공개한 '신라면 소잘 투움바 파스타' 레시피는 SNS 상에 이를 따라 한 후기가 꾸준히 게재되고 있다. 또 '폴 바셋(Paul Bassett)', '브라우니70' 등 다양한 카페 브랜드와의 협업해 우유가 들어가는 커피, 음료에 '소화가 잘되는 우유' 선택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루소랩(Lusso Lab)'에서는 커피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활용한 팥빙수까지 선보여 평소 우유 섭취 시 배가 아픈 소비자들도 걱정 없이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로 조금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방법으로 락토프리 우유를 알리고자 레시피를 선보이는 등 푸드와 접목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며 '배가 아픈 증상으로 칼슘을 비롯해 영양소가 풍부한 우유를 섭취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락토프리 우유로 걱정 없이 우유를 마실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 백설 스위트리는 매실청 시즌을 맞아 매실청을 잘 담글 수 있는 비법 레시피를 공개했다. 매실과 '백설 스위트리 자일로스 설탕', '백설 스위트리 알룰로스(분말형)'을 10:5:5의 비율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꼭지를 뗀 매실 곳곳에 이쑤시개로 구멍을 내고 자일로스 설탕과 알룰로스 분말을 켜켜이 넣어 밀봉 후 15일에 한 번씩 잘 섞이도록 골고루 섞어주면 된다.

레시피 공개와 함께 '1년에 딱 한번! 자알 담근 매실청'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벤트는 퀴즈 이벤트와 '자알∼레시피'로 담근 매실청 인증 이벤트 두 가지로 6월 30일까지 CJ제일제당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이슨 선풍기, 휘슬러 냄비 세트, 백화점 100만원 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 소비자 레시피를 제품으로 출시…농심 '볶음너구리', KFC '매콤 닭갈비 치밥' =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레시피를 실제 제품으로 출시로 성공을 거둔 브랜드도 있다. 농심은 소비자들이 '너구리'를 ‘짜파게티’와 함께 비벼 먹는 데서 착안해 35년만에 처음으로 국물 없는 해물 볶음우동 '볶음너구리'를 출시했다. 오동통한 면발 형태를 그대로 살리면서 풍부한 해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볶음해물스프'를 첨가한 '볶음너구리'는 출시 한 달만에 1000만개 이상 팔리며 라면시장 히트제품으로 급부상했다.

치킨 전문 브랜드 KFC는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치밥 치선생'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메뉴를 출시했다. 이벤트에는 약 20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바질 토마토 치즈밥', '팸치밥' 등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였으며 후보 중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치즈 불닭 치밥'이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변경되어 출시됐다.

KFC 마케팅팀 관계자는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통해 정식으로 출시된 메뉴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며 '매장에서 직접 조리한 치킨과 밥으로 한 끼 식사를 간편하고 실속 있게 즐길 수 있는 KFC 치밥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어 추가로 이번 신메뉴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