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공중 보건 위기대처 역량 갖춘 인물' 임명 기대

전공의들이 복지부 수장에 보건의료전문가가 임명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메르스 사태와 같이 분초를 다투는 공중보건위기 상황에서 현장경험과 관련 지식이 없는 비전문가에게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기동훈)는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새 정부가 출범한지 시일이 지났음에도 보건복지부 장관 임명이 늦어지고 있어 젊은 의사들이 우려 섞인 시선으로 장관인선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대전협은 사스와 메르스를 예로 들며 보건의료전문가 출신 복지부 장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단 한명의 사망자 없이 ‘모범 예방국’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2003년 사스 때는 복지부 장관이 보건의료전문인이었던 반면에 ‘KORS’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로 보건체계가 무너진 2015년 메르스 사태 시 복지부 장관은 경제전문인이었다는 것.

대전협은 “2003년에 비해 2015년의 의료시스템과 기술은 확연히 발전했음에도 이러한 차이가 벌어진 원인은 현장경험과 관련 지식이 없는 수장이 복지부를 이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전협은 질병 및 의료위기에 대처해야 하는 복지부의 수장이 보건의료전문가가 아니면 메르스의 악몽은 언제고 반복될 것이라 경고했다.

대전협은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다시 메르스가 창궐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국에 비전문가의 정책 추진으로 어지러웠던 지난 정권의 과오가 현 정권에서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