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사전 점검 서비스 450여곳 신청…바코드‧RFID 병용으로 여전히 혼란
일부 의약품유통업체 일련번호 준비 소홀 ‘우려’

의약품유통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 실시가 약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심사평가원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가 실시하고 있는 일련번호 사전점검 서비스를 신청한 의약품유통업체가 약 450여곳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련번호 사전 점검 서비스는 제도 시행을 앞두고 의약품유통업체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제도가 사전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심평원은 점검 서비스를 신청한 업체들에게는 2018년 1월부터 적용되는 의약품 현지 확인 대상에서 2년간 유예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 초기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사전 점검 서비스를 통해 문제점도 파악하고 의약품유통업체들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450곳의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사전 점검 서비스를 신청하고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에 대한 사전 백신을 맞고 있다. 또한 여전히 오류를 나타내고 있는 바코드와 RFID에 대한 문제점을 복지부에 통보하고 있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일련번호 제도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도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사전 점검 서비스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2년간 현지 조사도 면제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몇몇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일련번호 제도 시행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전혀 준비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들 업체들의 행정 처분이 우려된다.

7월 1일부터 6개월간 행정처분이 유예되지만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이를 악용해 일련번호 보고를 누락하게 되면 행정처분을 내리겠다는 것이 복지부 방침이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일부 회원사들이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준비를 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 결정된 것이 없는 만큼 일련번호 제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