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문의들이 횡행 불신 야기…정부차원 규제책 필요

성형과 관련 비선진료, 유령수술, 대형사무장병원 등 사회적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성형외과 의사들이 재차 자정의 의지를 내비쳐 주목된다.

대한성형외과의사회(회장 이병민)는 지난 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선 성형외과의 자정과 각종 오해를 해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이병민 회장<사진>은 “성형을 하는 의사라고 해서 모두가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니다. 그동안 전문의들은 역차별 당하고 사회적으로 질타를 받아왔다”며 “잘못 알려진 사실에 대해 알리고, 자정을 하겠다는 의미에서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성형외과의사회에 따르면 먼저 그랜드성형외과에서 촉발된 일명 유령수술(대리수술)의 경우 쇼닥터들이 유명세를 이용해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면서 벌어진 사건이다.

성형외과의사회 강원경 부회장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해부학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비전문의를 채용하는 경우가 있다”며 “유령수술도 문제지만 이러한 잘못된 행태가 없어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공공기관의 감시를 피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대형 사무장병원은 돈을 버는 것이 우선이기에 폐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이같은 병원들은 의료사고 확률도 높아 반드시 근절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성형외과의사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선진료에 연루된 김영재 원장도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강 부회장은 “김영재 원장은 일반의임에도 불구하고 청문회장에서 성형외과 의사라고 지칭했다”며 “정운호 게이트와 관련해 1억 원을 수수했던 의사 역시도 일반의 임에도 불구하고 성형외과 의사라고 공공연하게 언론에 나와 국민들이 오해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이러한 오해들로 인해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온갖 불신과 곱지 않은 시선에 고통 받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성형외과의사회는 앞으로 자정의 노력을 다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투명한 의료환경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더 나아가 성형한류바람 다시 일으키겠다는 계획이다.

강 부회장은 “성형한류로 그동안 우리나라 성형외과의 위상이 상당히 높아졌고, 정부의 감시 기능 강화와 외국인 환자유치에 대한 규제로 인해 불법브로커도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까지 과도한 수수료를 챙기는 불법브로커들이 많다”며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정부가 보다 철저한 규제를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