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약 불량약 TF 출범…신고센터 운영 등 적극 활동 추진

경기도약사회(회장 최광훈, 경기도약)가 '불량의약품 TF(팀장 최용철)'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경기도약은 지난 29일 경기도약사회관에서 TF 제1차 회의<사진>를 열고 '불량의약품 신고센터' 운영 지침과 향후 처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경기도약에 따르면, 올 들어 의약품 불량에 대한 민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포장파손으로 누출된 의약품의 오염․변질, 정제 파손, 이물질 혼입 등 환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사례도 발견되고 있다.

최용철 TF 팀장은 "지난 4월 의약품 소포장 공급확대와 포장개선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한 후 많은 제약사들이 포장개선에 나서고 있다"며 "이는 약사사회의 건전한 비판이 제약업계에도 전달된 사례로 불량의약품 근절을 위한 TF의 일련의 활동 역시 이런 긍정적 영향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불량의약품 TF는 신고센터를 통해 불량의약품을 신고 접수하고, 불량 양상의 중대성에 따라 제약사의 보상조치 요구, 관계 부처 고발 및 조사 의뢰 등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불량의약품 TF는 한국제약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등 제약단체들과 각 제약사에 교품 처리 요구, 품질 개선 건의 등 사후처리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각 시군분회에도 불량의약품 신고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최광훈 회장은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약사들이 앞장서 의약품 품질 향상과 불량 예방 활동을 펼쳐나가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면서 "경기도약사회는 앞으로도 국민 건강권 수호라는 대의를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