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국 심장 의사 포함 400여 명 참가---심장 체험 센터 큰 호응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이사장 서정욱)과 대한심장학회 심장병리연구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2017 아세아-태평양 심장혈관 중재시술 심포지엄(APCIS: 대회장 이명묵)”이 성황리에 폐막됐다.

지난 5월 25일~27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17 APCIS”는 Drexel 대학 병원의 심부전과 심장이식 전문가 4명과 미국,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중국 등 17개국의 소아 및 성인 심장 의사를 포함하여 국내외 400여 명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올해 심포지엄에서 처음 마련된 심장을 직접 만져보며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Hearts-on-Hands Center(심장 체험 센터) 모습.

‘성인 및 소아 심혈관질환의 중재적 치료기법과 중재시술 의사를 위한 심장의 해부병리학적 검토’의 주제로 개최된 이번 국제 심포지엄에서는 대동맥 질환을 포함한 심장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 선천성심장질환의 중재적 시술기법을 시연, 강연 및 토론이 진행됐다.

25일에는 22년 전통을 가진 선천성 심장질환 세미나인 3-Day Seminar가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호텔에서 개최됐으며, 26일과 27일에는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성인의 심혈관질환과 말초혈관질환, 소아의 선천성심장질환에 대한 중재적 시술의 시연, 최신 지견의 발표, 증례 토론, 영상의학과 부검 심장의 비교 등을 통하여 심혈관질환의 중재적 치료와 관련한 최신 발전을 토론했다.

특히, 올해 심포지엄에서는 심장을 직접 만져보며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Hearts-on-Hands Center (심장 체험 센터)가 새롭게 마련되어 의사뿐 아니라 간호사, 의료기사 등의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서정욱 이사장은 “APCIS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서로 협력하고,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심장으로 설명하는 것, 여러 다른 분야 다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다는 것, 국제적인 심포지엄이라는 것이 주요 특징”이라며, “심장을 전시하고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체험센터를 만들었는데 기대보다 더 많은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명묵 대회장은 “임상의학과 기초의학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토론을 통해 심장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심혈관질환 중재시술 분야의 발전을 이뤄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