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기념회 성료---척수손상 환자·가족 위한 길라잡이 역할 기대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회장 구근회)‧대한척수손상학회(회장 조용은)‧대한재활의학회(회장 윤태식)는 최근 척수손상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길라잡이가 될 ‘척수장애, 아는 만큼 행복한 삶’ 책자를 발간하고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척수장애, 아는 만큼 행복한 삶」 출판기념회에서 주요 관계자들의 기념 촬영 모습.

‘척수장애, 아는 만큼 행복한 삶’은 ‘척수손상 후 당사자는 물론 가족들이 척수장애를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라는 목마름으로 시작되었다. 그동안 많은 번역 책자들이 있었지만 우리나라의 환경과 현실에 맞는 척수손상 책자에 대한 욕구를 온전히 채울 수는 없었다.

이에 척수협회와 두 학회는 2015년 협약을 맺고 책자 발간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척수장애인 당사자로 구성된 간행위원회를 비롯하여, 재활의학과, 비뇨기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물리/작업치료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의료 분야 전문가 43명이 자원봉사로 참여했다. 또한 척수장애인 회원들이 일상생활 관련 실제 사례를 제공하였고, 척수장애인 이은희 캘리그라퍼, 탁용준 화백이 각각 제목 디자인과 장(章)별 배경 삽화를 담당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이렇게 ‘척수장애, 아는 만큼 행복한 삶’은 우리나라 85,000여명의 척수장애인과 그 가족, 그리고 의료진의 염원을 담아 탄생했다. 간행위원회는 "현존하는 척수장애인을 위한 지침서 중 가장 훌륭한 책자일 것"이라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본 책은 척수협회 홈페이지(www.kscia.org)를 통해 누구나 PDF 파일을 내려받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