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경찰청 조사 중…환수금액 100억원대·거래업체 피해는 없을 듯

의약품유통업체 직원이 면대약국을 운영하다가 경찰당국에 적발돼 관련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9일 관련업계 및 개국가에 따르면 부산지방경찰청이 경남 모 지역 B대학병원 앞 S약국의 면대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부산동부지검이 의약품유통업계 리베이트 수사 중 면대약국에 대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부산지방경찰청에 사건을 이관시키면서 부산경찰청이 본격적으로 수사를 시작한 것.

S약국은 이 달 중순경 ‘상중’이라는 안내문과 함께 영업을 중단한 후 며칠이 지나 폐업신고를 접수하고 완전히 문을 닫은 상태다.

부산경찰청이 면대약국 수사를 하던 과정에서 이 지역 의약품유통업체 K사 직원이 면대약국을 운영한 것을 포착했다.

아직 K사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고 직원이 단독적으로 면대약국을 운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지역 의약품유통업계와 약국가는 발칵 뒤집혔다.

면대업주 혐의를 받고 있는 P씨는 경찰에 긴급체포된 후 계속 조사를 받고 있으며, 면허를 빌려준 것으로 추정되는 C약사 역시 함께 경찰 조사 중이다.

그동안 S약국은 면대업주로 추정되는 P씨의 부인이 약국 직원으로 함께 근무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주변 약국들로부터 면대약국으로 꾸준히 의심을 받아왔다.

지역 약국가 한 관계자는 “약국 운영은 물론 의약품 거래 등 전반적인 흐름을 잘 알고 있는 유통업체 직원이 약사를 고용해 면대약국을 운영해 왔다는 점에서 보다 철저한 수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다만 C약사가 폐업 과정에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거래업체들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약국의 규모를 감안할 때 면대로 드러날 경우 약사가 부담해야 할 환수금액이 적어도 100억원 이상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약품유통업계도 면대약국 운영자가 의약품유통업체 직원이라는 점이 밝혀지면서 자숙하는 분위기이다.

가뜩이나 검찰의 의약품 리베이트 조사가 진행중에 있는 가운데 면대약국 운영까지 적발됐기 때문이다.

의약품유통업계 관계자는 “리베이트 조사에 면대약국 운영까지 적발되면서 업계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도덕적으로도 상처를 받고 있다”고 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