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7년 무재해 운영…서약식, 퀴즈대회, 사진 공모전 실시

한독(대표 김영진)의 음성공장이 19일 한국산업안전공단으로부터 ‘무재해 5배수’ 달성을 인증받았다. 한독 음성공장은 2010년 4월 무재해 운동을 시작해 7년 연속(작업 기간으로 2480일) 단 한 건의 산업재해도 발생하지 않아 ‘무재해 5배수’를 달성하게 됐다.

한독 음성공장은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4년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18001, KOSHA18001)을 구축했으며 유해물질 감축, 설비 개선 등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매달 생산본부장과 노조위원장이 나서 노사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차사고(사고가 날 뻔한 경우)’ 발굴과 위험성 평가, 안전 제안 등을 통해 매년 200여건의 현장안전 개선을 실시하고 있다.

또, 음성공장은 이번 ‘무재해 5배수’ 달성을 기념해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사내 행사를 펼쳤다. 모든 임직원이 참여해 무재해 서약서를 작성했으며 안전수칙에 대한 함께 알아보는 안전벨 퀴즈대회와 사진 공모전을 진행했다.

음성공장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여신구 전무는 “무재해 5배수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직원 모두가 투철한 안전의식을 갖고 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실천해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